▲ 문 대통령이 2일 신년회에서 문희상 국회의장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2일 “한반도 평화를 위한 우리 국민의 열망으로 반드시 ‘상생 번영의 평화공동체’를 이뤄낼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서울시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한 ‘신년 합동 인사회’에서, 문 대통령은 “지난해에도 우리는 국제사회와 보조를 맞추며, 한반도 평화를 향해 조금씩 앞으로 나아갔고, 북미 정상 간의 대화 의지도 지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평화’는 행동 없이 오지 않는다”면서 “유엔총회에서 제안한 ‘비무장지대 국제평화지대화’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과 호응이 높아지고 있으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한·메콩 정상회의’로 아세안과의 협력 또한 강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관계에 있어서도 더 운신의 폭을 넓혀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으나, 지난해 5월 이후 끊어진 남북대화 채널을 복구할 방안을 제시하지는 못했다. 

대신 “올해는 ‘P4G 정상회의’와 ‘한중일 정상회의’가 우리나라에서 열리고, ‘믹타(MIKTA)’에서는 우리가 의장국이 되었다”며 “국제사회에 책임을 다하며 우리는 상생 번영을 위한 신한반도 시대를 더 적극적으로 실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새해에는 더욱 ‘확실한 변화’를 만들어내겠다”면서 “‘권력기관 개혁’과 ‘공정사회 개혁’이 그 시작”이라고 짚었다.

“어떠한 권력기관도 국민 위에 존재할 수 없다. 법 앞에서 모두가 실제로 평등하고 공정할 때 사회적 신뢰가 형성되고, 그 신뢰가 상생과 국민통합의 기반이 된다”며, “권력기관이 국민의 신뢰를 받을 수 있을 때까지 법적·제도적 개혁을 멈추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검찰 등을 겨냥해 “권력기관 스스로 개혁에 앞장서 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 또한 국민이 선출한 대통령으로서 헌법에 따라 권한을 다하겠다.”

이날 행사에는 문희상 국회의장을 비롯한 5부 요인,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 대표와 원내대표, 헌법기관과 행정부 주요 인사, 시.도 자치단체장과 교육감, 경제계를 비롯한 각계 대표와 독립유공자,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세월호 희생 학생 부친 등 사회적 관심 분야 대표 인사 250여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