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협상 시한인 연말을 앞두고 연일 ‘담화 외교’ 공세를 펴고 있는 북한이 19일 북미 실무협상 대표인 김명길 외무성 순회대사의 입을 통해 제3국을 통하지 말고 미국이 직접 대화제의를 하라는 신호를 보냈다.

<조선중앙통신>은 19일 북미대화 문제와 관련해 조선중앙통신사 기자가 제기한 질문에 대한 김명길 순회대사의 ‘대답’을 전재했다.

김명길 대사는 ‘얼마전 미국언론들이 12월에 조미실무협상이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고 보도하였는데 이에 대해 평가’해달라는 질문에 “이미 여러차례 강조한바와 같이 미국이 대조선적대시정책을 철회할 결단을 내리지 않는 한 조미대화는 언제가도 열리기 힘들게 되어있다”고 답했다.

북측은 대북 제재와 한미합동군사연습, 미 전략자산의 한반도 투사 등 ‘대북 적대시 정책’의 철회를 여러 차례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앞서, 김명길 순회대사는 14일자 담화를 통해서도 “최근 미국무성 대조선정책특별대표 비건은 제3국을 통하여 조미쌍방이 12월중에 다시 만나 협상하기를 바란다는 의사를 전달해왔다”고 공개하고 “미국측이 우리에게 제시할 해결책을 마련하였다면 그에 대해 우리에게 직접 설명하면 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나아가 “미국이 우리의 생존권과 발전권을 저해하는 대조선적대시정책을 철회하기 위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고 정세변화에 따라 순간에 휴지장으로 변할수 있는 종전선언이나 련락사무소개설과 같은 부차적인 문제들을 가지고 우리를 협상에로 유도할수 있다고 타산한다면 문제해결은 언제 가도 가망이 없다”고 북측의 입장을 분명하게 제시하기도 했다.

김명길 순회대사는 비건 특별대표가 ‘제3국을 통해 12월중에’ 다시 만나 협상하자고 제안한데 대해 “스웨리예(스웨덴)를 두고 한 말”이라고 확인하고 “내가 보기에는 미국측이 우리에게 빌붙는다는 인상을 주지 않기 위해 스웨리예를 리용해먹은것 같다”고 답했다.

지난달 5일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스티브 비건과 김명길을 대표로 하는 북미 실무협상이 진행됐지만 북측은 미국이 준비해온 것이 없다며 결렬을 선언했고 미측은 스웨덴을 통해 후속회담을 제안한 바 있다.

김명길 순회대사는 “우리는 스웨리예측이 지난 10월초 조미실무협상장소를 제공하고 편의를 보장해준데 대하여 평가한다”면서도 “조미가 서로의 립장을 너무도 명백히 알고있는 실정에서 스웨리예가 더이상 조미대화문제를 들고다닐 필요는 없다고 본다”고 선을 그었다.

“조미관계개선에 관심이 있어서 그러는지 아니면 미국의 끈질긴 부탁을 받아 그러는지 모르겠지만 당사자인 미국은 잠자코 있는데 스웨리예측이 곁가마끓는 격으로 처신한다면 오히려 푼수없는 행동으로 비쳐질수 있다”는 것.

김 대사는 특히 “지금 조미사이에 협상이 이루어지지 못하고있는것은 련락통로나 그 누구의 중재가 없어서가 아니다”며 “미국은 더이상 3국을 내세우면서 조미대화에 관심이 있는듯이 냄새를 피우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미국이 변화된 입장을 가지고 북측에 직접 대화를 제의하라는 압박인 셈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