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대종단 지도자들과 함께 한 문 대통령. [사진제공-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청와대에서 7대 종단 지도자들과 오찬을 함께 하며 “국민 통합을 위한 큰 역할”을 당부했다. 

“지금은 검찰 개혁이라든지 공수처 설치라든지, 개혁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어떤 조치로 국민들이 공감을 모으고 있었던 사안들도 정치적인 공방이 이뤄지면서 국민들 사이에서도 그것을 놓고 갈등이 일어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이번에 국민들의 목소리를 들어보니 공정에 대한 국민들의 요구”는 높은데 “여전히 구체적인 논의는 없는 가운데 정치적인 공방거리만 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정치의 역할에 대한 실망을 드러냈다. 

문 대통령은 “그래서 정말 다시 한 번 당부 드리고 싶다”며 “우리 국민통합과 화합을 위해서 대통령인 저부터, 또 우리 정치 모두가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겠지만 역시 종교 지도자들께서 더 큰 역할을 해주셔야 겠다는 말씀을 꼭 드리고 싶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외부환경의 어려움도 지적했다. “세계경기가 아주 빠르게 하강하는 가운데 우리 경제도 여전히 많은 어려움 겪고 있는 상태”이고 “남북관계도 북미 대화가 지금 막히면서 남북관계도 말하자면 진도를 더 빠르게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이날 오찬에는 원행스님(조계종 총무원장), 이홍정 목사(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 김성복 목사(한국교회총연합 공동대표), 김희중 대주교(한국천주교 주교회의 의장), 오도철 교무(원불교 교정원장), 김영근 성균관 관장, 송범두 천도교 교령이 참석했다.

김성복 목사는 “국민통합에 종교인이 앞장서 달라는 말에 공감하지만 분명 한계도 있다”며, “일본과의 수출 규제 문제 같은 외교 사안에 대해서도 국민들 사이에 분열이 생기지 않도록 정부가 앞장서 달라”고 말했다. 

반면, 이홍정 목사는 “문재인 정부는 역대 정부와 비교하면 분단과 냉전으로 인한 적대감을 극복하고 평화, 번영, 통일을 본격화하는 ‘행동하는 정부’”라며 “현재 북미관계가 장벽을 넘지 못해 남북 공조 또한 어려운 상황에 직면했지만 남북의 평화적·자주적 공조가 유보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관계에 있어 정부가 속도를 내달라는 요청도 있지만 한미동맹이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도 존재한다”며 “정부는 양쪽을 다 조화시키려 하는데 이 시점에 통합된 국민들의 힘이 있다면 어느 쪽이건 힘차게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추가, 17:57)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