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일본정부가 우리 어선을 침몰시켜 물질적피해를 입힌데 대하여 배상하며 재발방지대책을 강구할것을 강력히 요구한다.”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12일 조선중앙통신사 기자가 제기한 질문에 대답하는 방식으로 지난 7일 일본수산청 단속선이 북한 어선을 침몰시킨데 대해 “날강도적 행위”라며 이같이 요구했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대변인은 “7일 일본수산청 단속선이 조선동해수역에서 정상적으로 항행하던 우리 어선을 침몰시키는 날강도적인 행위를 감행하였다”며 “일본측에 의해 우리 선원들이 구조되였다고 하지만 그들의 생명안전은 엄중히 위협당하였다”고 주장했다.

일본 해상보안청은 지난 7일 오전 ‘이시카와(石川)현 노토(能登)반도 북서쪽 350㎞ 지점 먼바다에서 수산청의 어업 단속선과 북한의 대형 어선이 충돌’했고, 북한 어선은 충돌 이후 20여분만에 침몰했으며, 북한 선원 60명을 전원 구조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어 11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관방장관은 정례 기자회견에서 북한 “현장에서 촬영한 영상을 공표하는 방향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보고를 받았다”고 말해 북한 승무원 즉각 인계 등 원만한 처리 방침에서 공개화 방침으로 기류가 바뀌고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대변인은 “조선동해수역에서 정상적으로 항행하던 우리 어선을 침몰시키는 날강도적인 행위를 감행하였다”며 “일본정부 당국자들과 언론들은 우리 어선이 단속에 응하지 않고 급선회하다가 저들의 단속선과 충돌한 것이 사건의 기본원인인 것처럼 여론을 오도하고있다”고 반박했다. 일본 당국의 ‘일본의 배타적경제수역(EEZ) 내에서 사건이 발생했다’는 발표와 다른 주장이다.

대변인은 “일본이 자기의 고의적인 행위를 정당화해보려고 극성을 부리면서 적반하장격으로 놀아대고있지만 우리 어선을 침몰시키고 선원들의 생명안전까지 위협한 이번 사건의 책임에서 절대로 벗어날수 없다”며 배상과 재발장지대책을 요구하고 “이러한 사건이 다시 발생하는 경우 일본이 바라지 않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것”이라고 경고했다.

북한과 일본은 지난 8월말에도 동해상에서 갈등을 빚었고, 서로 상대측이 배타적경제수역을 침범했다고 주장해 왔다.

한편,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지난 5월부터 김정일 북한 국무위원장과 조건없는 정상회담 용의가 있다고 밝혀왔으며, 지난달 25일(현지시간) 유엔총회 연설에서도 “어떤 조건을 달지 않고 김정은 위원장과 직접 마주볼 결의를 갖고 있다”고 북일정상회담에 적극적인 의지를 밝혀 이 사건이 원만한 처리로 마무리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돌았다.

앞서, 북한은 지난 2일 북미 실무협상을 앞두고 잠수함탄도미사일(SLBM)인 ‘북극성-3’형을 동해상으로 시험발사했고, 북미 관계에 따라 추가로 잠수함에서 ‘북극성-3’형을 발사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