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유치반에 유보무상화 적용을 요구하는 동포긴급집회’가 26일 도쿄 연합회관에서 진행되었다고 재일 <조선신보>가 30일 보도했다.

신문은 “1948년의 조선학교 폐쇄령과 4.24교육투쟁에 대한 탄압을 시작으로 민족교육을 말살하기 위해 온갖 술책을 다해온 일본당국은 최근 들어서는 고교 무상화에서 조선고급학교를 배제하고 조선학교들에 대한 교육보조금 급부를 정지, 삭감하고도 모자라 이번에는 초, 중, 고의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민족교육의 첫 공정인 유아교육, 보육무상화 대상에서까지 끝내 배제하려고 악랄하게 책동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 ‘조선유치반에 유보무상화 적용을 요구하는 동포긴급집회’가 26일 도쿄 연합회관에서 진행되었다. [사진-조선신보]

이날 집회에서 남승우 재일 총련중앙 부의장은 보고를 통해 “전대미문의 민족차별 행위인 조선유치반의 유보무상화(幼保無償化法) 제도에서의 배제는 대조선 적대시정책과 총련 탄압책동의 일환이며 재일동포 자녀들에게 태어났을 때부터 부당한 민족적 차별을 가하여 동포사회에서 동화, 귀화를 촉진하려는 극히 악랄한 민족말살 책동이라는데 그 본질이 있다”고 지적했다.

남 부의장은 각지에서 벌어지고 있는 항의요청 활동에 대하여 언급하면서 “각계각층 동포들이 한치의 양보도 없이 민족교육을 고수 발전시키며 아이들의 찬란한 미래를 개척하기 위한 투쟁을 더 줄기차게 벌려나갈 것”을 호소했다.

이날 집회에 앞서 18개의 유치반소재 본부 관하 어머니들이 ‘제11차 중앙어머니대회’ 이름으로 진행한 항의요청사업에 대한 보고가 있었다.

집회에서는 하츠시카 아키히로 중의원 의원(입헌민주당), 후지모토 야스나리 평화포럼 공동대표, 사카모토 요코 일조우호여성네트워크 대표가 연대인사를 하였다.

신문은 “일본인사들은 조선유치반을 유보무상화에서 배제하는 것은 제도적으로도 모순을 안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아베정권의 차별정책과 역사수정주의를 비판하고 함께 투쟁해나갈 의지를 표명하였다”고 알렸다.

이어, 고덕우 재일 총련 도쿄도본부 위원장, 송혜숙 보호자연락회 대표, 윤수지 쯔루미조선유치원 원장, 강명호 총련사이다마 중부지부 위원장이 토론을 하였다.

이날 회장에는 보고자와 토론자들의 뜨거운 호소에 호응하는 “일본당국의 전대미문의 민족교육 말살책동을 준열히 단죄 규탄한다!”, “치솟는 분노를 안고 유보무상화 적용을 위한 투쟁을 전동포적으로 힘있게 벌리자!”, “재일조선인의 인권과 어린이들의 배우는 권리를 굳건히 지키자!”는 참가자들의 구호가 연거푸 울려 퍼졌다.

마지막으로 조선유치반에 대한 유보무상화 적용을 요구하는 요청문을 가지고 일본 내각부, 문부과학성, 후생노동성에 요청단을 보낼 데 대한 제의가 발표되고 집회참가자들의 총의에 따라 채택되었다고 신문은 전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