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노타로(河野太郎) 일본 외무대신의 2차 세계대전 관련 망언에, 외교부는 “어두운 역사를 제대로 직시하고 있는지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외교부는 27일 고노 대신의 발언에 대한 입장을 발표, “해당 발언을 행한 일본 고위 외교당국자가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여러 국가와 그 국민들에게 심대한 고통을 초래했던 어두운 역사를 제대로 직시하고 있는지 의문”이라고 질타했다.

그리고 “이러한 어둡고 불행한 역사를 부정하고 다시 쓰려는 시도야말로 결코 성공할 수 없을 것임을 지적코자 한다”고 강조했다.

고노 대신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외국인 기자로부터 “한국정부가 일본은 역사문제에 이해가 부족하다고 지적하고 있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한국이 역사를 바꿔쓰고 싶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 필요가 있다”며 “역사는 바꿔 쓸 수 없다”고 말했다.

1965년 한일협정을 언급한 것이지만, 일본 정부가 2차 세계대전 당시 자행한 전쟁범죄를 반성하지 않고 있음을 여실히 반영한 적반하장.

아베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이날(현지시각) G7 정상회의 계기로 한국을 향해 “국가 간 신뢰가 훼손됐다”고 한 발언에 대해,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그러한 주장은 외교부로서 결코 수용할 수 없다”며 “일본이야말로 WTO에 위배되고 자국이 또 의장국을 하면서 채택한 G20 정상회의 선언문에도 정면으로 배치되는 일방적인 경제보복을 지속하고 있다. 우리는 일본이 이와 같은 부당한 경제보복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