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홍콩 시위에 대해 중국 정부 입장에 서면서 ‘한 나라, 두 제도’, 즉 일국양제(一國兩制) 방침을 지지하고 나서 주목된다. 북한의 연방연합제 통일방안 역시 두 개의 제도를 가진 남과 북이 하나의 국가로 통일하는 지향을 담고 있다.

북한 <노동신문>은 24일 개인필명의 논평을 통해 “홍콩의 극단분자들은 ‘민주주의’의 간판밑에 사회적안정을 파괴하고 혼란을 야기시키고있다”며 구체적 사례를 들기도 했다.

“13일 홍콩국제비행장에서 폭력분자들이 <환구시보> 기자와 손님을 바래우기 위해 비행장에 나왔던 심전주민을 에워싸고 몸수색을 하였으며 비법적으로 잡아가두고 야만적으로 구타하였다. 그리고 부상자후송에 협조하려고 동원되였던 경찰을 공격하였다.”

논평은 “문제는 외부세계의 간섭이 홍콩사태를 더욱 복잡하게 만들고있다는데 있다”며 “홍콩사태가 발생한 후 서방보도수단들은 공정성과 객관성을 무시하는것으로써 사태의 본질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게 만들고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지금 미국은 중국 홍콩사태에 류다른 관심을 보이면서 로골적으로 간섭하고있다”며 “중국정부가 시위대와 마주앉아 대화를 해야 한다고 하면서 폭력을 사용할 경우 미중간 무역이 매우 어렵게 될것이라는 식으로 압력을 가하고있다”고 ‘미국’을 특정해 비판했다.

“일부에서는 중국의 장성을 억제할것을 노리고있는 미국이 홍콩사태를 저들에게 유리하게 써먹으려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있다”거나 “중국이 홍콩사태에 말려들어 미궁에 빠지게 한 다음 양보를 이끌어내려 하고있다”는 시각을 소개하기도 했다.

논평은 “‘한 나라, 두 제도’ 방침을 견지하고 나라의 주권과 안전, 리익을 수호하려는 것은 중국당과 정부의 확고부동한 결심이고 의지”라며 “홍콩문제는 중국의 내정에 한한 문제로서 누구도 그에 간섭할 권리가 없다. 철두철미 중국인민자체의 결심대로 처리되여야 한다”고 주장해다.

중국의 일국양제 방침에 따르면, 홍콩은 중국과 다른 제도를 가졌지만 한 국가이고 홍콩시위는 중국 내부 문제로 외부에서 개입할 여지가 없다.

논평은 나아가 “우리는 자제력을 발휘하면서 법집행의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중국당과 정부의 조치들을 지지하며 그것이 하루빨리 결실을 맺기를 바라고있다”고 중국 정부의 입장을 확고히 지지했다. “중국당과 정부는 홍콩의 번영과 안정을 유지하고 기본법이 부여한 주민들의 권리와 자유를 보장하며 법에 준하여 폭력분자들을 처리하는 방법으로 사태를 해결하는 원칙을 견지하고있다”는 것.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