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사 문제에 대한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한일 관계가 악화 일로를 걷는 가운데, 한.일 외교 당국자들이 만났다. 하지만 서로의 입장만 확인했을 뿐, 접점을 찾지 못했다.

외교부는 20일 보도자료를 통해, 한.일 국장급협의 사실을 밝혔다. 김정한 외교부 아태국장과 가나스기 겐지(金杉憲治)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이 한.중.일 외교장관회의 계기로 중국 베이징에서 만난 것.

이들은 강제징용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김 국장은 일본 측의 강제징용 문제 주장에 대해 우리 정부의 입장을 설명하고 수출규제조치 문제를 지적하고 조속한 철회를 촉구했다.

하지만 일본 측은 원론적인 답변만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NHK>보도에 따르면, 이날 열린 한.일 국장급협의에서 일본 측은 화이트리스트 한국 제외에 대한 기존 입장을 설명하고, 외교 당국 간 의사소통의 중요성에 대해서만 언급했다는 것.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연 고노 타로(河野太郎) 일본 외무대신도 같은 발언을 했다. 오히려 한일관계 악화문제를 한국 측에 떠넘기는 기존 태도를 고수했다.

그는 강제징용문제를 두고, “제대로 하면 한국 측에서 대응할 만한 의견을 교환하고 싶다. 한국 측에 국제법 위반의 상황을 신속하게 시정하도록 거듭 요구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2차 세계대전 전범국인 일본이 강제징용문제는 한국 측이 해결할 문제라고 억지를 부린 것.

그러면서도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연장을 희망하는 발언도 이어갔다. 최근 잇따른 북한의 발사체 발사를 두고, “북한 문제에 대해 단단히 한일 협력을 확인하고 싶다”고 말했다.

21일 열리는 한.일 외교장관회담의 험로가 예상된다. 강경화 외교장관은 이날 오전 중국 베이징으로 향하기에 앞서 “어렵다”는 발언으로 한일관계가 쉽게 풀리지 않을 수 있음을 시사했다.

청와대는 이번 한일외교장관회담을 두고 본 뒤,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연장 여부를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시한은 오는 24일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