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면서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해 정면 돌파 의지를 밝혔다. [사진 제공 - 청와대]

“자유무역질서를 훼손하는 기술패권이 국가경제를 위협하는 상황에 있어서도 신기술의 혁신창업이 중요한 해법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부품‧소재 분야의 혁신창업과 기존 부품‧소재기업의 과감한 혁신을 더욱 촉진하고자 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오후 2시 청와대 여민1관 소회의실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면서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해 “정부는 외교적 해결 노력과 함께 단기적 대책과 근본적 대책을 면밀히 준비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세계 경제의 여건이 악화되고 일본의 수출규제까지 더해져 우리 경제에 대해 국민들께서 걱정이 많으실 것”이라며 “성장동력에서 수출 부진을 만회할 수 있는 길은 국내 소비와 관광을 활성화하는 것”이라고 제시했다.

또한 벤쳐투자액 증가와 유니콘 기업 수 증가 등을 예시하며 부품‧소재 분야에서도 “유니콘 기업과 ‘강소기업’들이 출현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유니콘 기업은 기업 가치가 10억 달러 이상인 스타트업 기업을 전설 속의 동물인 유니콘에 비유한 명칭이며, 한국은 지난해 3개에서 올해 9개로 늘어 세계 6위를 차지하고 있다.

▲ 수석보좌관회의에는 노영민 비서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비롯해 수석보좌관들이 참석했고 주요 비서관 등이 배석했다.[사진 제공 - 청와대]

문 대통령은 “정부는 지금의 어려움을 오히려 기회로 삼아 부품소재 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제조업 혁신을 위해 국가적 차원의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대기업들도 중소기업과의 상생협력을 강화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는 노영민 비서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비롯해 수석보좌관들이 참석했고 주요 비서관 등이 배석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