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28일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6.12 싱가포르 공동성명의 공약을 동시적‧병행적으로 진전시키기 위해 북측과 건설적인 논의를 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거듭 확인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비건 특별대표는 이날 오전 외교부 청사에서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만나 “금번 한미 정상회담이 한반도 평화 번영을 위한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북한이 요구해온 ‘셈법 변화’에 대한 답변인지는 불확실하다. 하노이 정상회담 이전에도 비건 특별대표는 같은 말을 한 적이 있다. 싱가포르 공동성명 4개항의 동시적-병행적 진전을 논의할 수 있다는 게 당시 발언 취지였다. 북한의 관심사였던 ‘제재 완화’를 포함한 ‘단계적 접근’을 염두에 둔 발언은 아니었다.     

28일 이도훈 본부장은 북미 정상간 친서 교환 및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북 등 최근 긍정적 분위기를 평가하면서 “주말에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이 완전한 비핵화 및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정착에 대한 한미 양국의 의지를 재확인하고, 이를 위한 긍정적 여건을 조성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자”고 촉구했다.

현재 일본 오사카 G20 정상회의에 참석 중인 트럼프 대통령은 29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만나 방북 결과를 청취한 뒤 오후 늦게 방한한다. 30일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비무장지대(DMZ) 방문 등을 통해 ‘대북 메시지’를 발신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