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5일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교추협)를 개최, 세계식량계획(WFP)의 북한 영양지원 사업과 유니세프(UNICEF)의 북한 모자보건 및 영양사업에 남북협력기금에서 총 800만 달러(94억여원)를 무상 지원키로 의결했다.

정부는 2017년 9월 교추협을 통해 800만 달러 지원을 이미 의결한 바 있지만 국제적 대북제재 기류를 살피느라 “지원 시기와 규모는 전반적인 여건을 고려하면서 추진”하겠다며 집행을 미뤄왔다.

그러던 중 NSC(국가안전보장회의)상임위원회는 지난달 17일 “상임위원들은 WFP의 최근 북한식량조사 결과에 대해 논의하고, 인도적 지원은 정치적 상황과 무관하게 추진해 나가야 한다는 데 인식을 함께하였다”면서 “WFP 및 UNICEF의 요청에 따라 북한 아동과 임산부의 영양지원 및 의료지원 사업을 위한 8백만 불 공여를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통일부는 5일 보도자료를 통해 “최근 WFP‧FAO(유엔식량농업기구) 식량 조사 결과 발표, 북한의 국제기구 등에 대한 긴급 식량 원조 요청 등 북한 내 식량 사정 악화 동향”과 “WFP 등 국제기구는 최근 국제사회 대북 지원 감소에 따른 북한 취약계층 삶의 질 저하를 우려, 적극적 지원 요청”을 이번 재의결 이유로 제시했다.

이번 지원액 중 450만 달러는 WFP의 북한 영양지원 사업에 공여된다. 북한 내 9개도 60개 군의 탁아소·보육원·소아병동 등에서 영유아·임산부·수유부에게 영양강화 식품을 나눠주는 사업이다.

유니세프에 지원되는 모자보건 및 영양사업 350만 달러는 북한 아동·임산부·수유부에 치료식과 기초 필수의약품 키트, 미량영양소 복합제 등을 제공하는 데 사용된다.

이번 국제기구를 통한 대북 인도적 지원은 문재인 정부 들어 사실상 첫 본격적인 대북 인도지원이며, 대북 식량지원은 별도로 추진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WFP와 FAO는 지난달 3일 북한 식량 긴급 조사 결과를 발표, 올해 식량생산량이 10년 만에 최악이라며 136만톤의 외부 지원이 절실하다고 호소했고, 지난달 17일 NSC상임위는 “대북 식량지원 문제는 국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면서 국제기구(WFP)를 통한 지원 또는 대북 직접지원 등 구체적인 지원계획을 검토해 나가기로 하였다”고 결정한 바 있다.

이같은 상황에서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달 31일 “다음 주 정부는 국제기구를 통해 (북한에) 5만t의 식량 지원을 할 예정”이라고 말해 귀추가 주목된다.

(수정2, 17:00)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