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최근 확산이 우려되고 있는 아프리카 돼지열병과 관련해 북측 발병이 확인되지 않은 상황이지만 전염성이 강하고 치사율이 높은 질병의 특성을 감안해 방역, 재난과 관련한 협력의사를 타진한 바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통일부 당국자는 30일 기자들과 만나 "아프리카 돼지열병 발병사실은 국제수역사무국(IE)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하는게 있고 또 해당국에서 국제기구와 정보를 공유하면서 공식적으로 확인하는 절차가 있는데 아직까지 북한이나 국제수역사무국에서 공식적으로 확인한 내용이 없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아프리카 돼지열병의 경우 사전 방역이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서 북측에 앞으로 이런 사안이 발생하면 방역, 재난과 관련해 협력하겠다는 의사를 타진한 바는 있다"고 덧붙였다. 

여러 설명으로 미루어 북측에 협력의사를 타진한 시점은 지난달 초중순께로 보인다. 

이 당국자는 남북간 전염병 방역체계 차원에서 보건분야 실무회담이 있을 때 말라리아 등과 함께 아프리카 돼지열병 방역 문제도 포괄적으로 협의했다고 말했다.

앞서 29일 이낙연 국무총리가 SNS를 통해 북한에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발생했다고 한 언급이 보도된 후 통일부와 총리실은 아직 북한 지역에서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발병했다는 사실이 확인되거나 발표된 일은 없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이날 오후 "북한 당국이 공식적으로 아프리카 돼지열병 발병 사실을 발표하거나 국제기구에서 북한지역 아프리카 돼지열병 발병 사실을 확인한 바는 없다"고 확인했다.

(추가-14:11)

"다만 정부는 아프리카 돼지열병의 특성상 남북 접경지역을 통한 전파 가능성에 대비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통일부, 농림부, 지자체, 군 당국 간에 긴밀하게 협조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총리실도 이 총리가 북한에서의 아프리카 돼지열병 발병을 공식 확인한 것은 아니며, 북중 접경지역에서의 발병이 확인된데다 전염성이 강하니 경각심을 갖고 대비를 잘해야 한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통일부는 "북중 접경지역에서 아프리카 돼지열병 발병 사실이 확인된 바 있으며, 최근 북한 언론 등에서도 아프리카 돼지열병에 대한 주의를 촉구하는 등 관련 동향을 강조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도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올 경우 닥칠 재난적 상황을 고려한다면 이에 대한 강한 경각심이 필요하다"며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국내에 유입되지 않도록 사전에 비상한 조치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아프리카 돼지열병(African Swine Fever, ASF)은 이병률이 높고 급성형에 감염되면 치사율이 거의 100%에 이르기 때문에 양돈 산업에 엄청난 피해를 주는 치명적인 바이러스성 출혈성 돼지 전염병이다. 지난해 8월 중국 랴오닝성에서 처음 발병한 후 중국내 31개 성, 직할시, 자치구로 모두 확산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축산검역본부에 따르면, 백신이나 치료제가 없어 국내 유입을 막는 것이 최선이다. 이 질병이 발생하면 세계동물보건기구(OIE)에 발생사실을 즉시 보고하고 관련 국제교역도 즉시 중단하도록 되어있다.

(제목수정, 추가-14:11)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