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15남측위원회는 27일 오후 임진각 평화누리에서 4.27판문점선언 1주년 기념대회를 개최했다. 이창복 6.15남측위원회 상임대표의장이 대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통일의 주인은 남과 북 해외 온 겨레입니다. 강대국들의 간섭, 분단세력들의 방해에 우리 겨레의 운명을 맡길 수는 없습니다.”

역사적인 4.27 판문점선언 발표 1주년을 기념해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가 27일 오후 4시 20분 임진각에서 개최한 기념대회의 화두는 단연 ‘자주’였다. 주제가도 <우리 민족의 운명은 우리 스스로 결정>이 흥겨운 율동과 함께 되풀이됐다.

이창복 6.15남측위원회 상임대표의장은 대회사에서 “이 뜻깊은 자리에서 오늘, 민의 힘으로 분단선을 넘겠다는 마음으로 DMZ평화손잡기와 판문점 선언 1주년 기념대회를 개최하게 되어 참으로 감격스럽다”면서도 “온 겨레가 한자리에 모여 오늘을 축하하지는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4.27 판문점선언 발표로부터 1년이 흘렀지만 여전히 남북 공동행사는 이뤄지지 못했고, 정부가 주관하는 판문점에서의 기념행사 역시 남측 단독 행사로 진행된다. 임진각에서는 기념대회에 앞서 14시 27분 DMZ평화손잡기(인간띠잇기)가 진행됐고 각 부문별 사전대회도 열렸다.

이창복 의장은 “우리는 한반도의 평화, 번영, 통일의 길이 결코 순탄치 않음을 다시금 깊이 절감하고 있다”며 “미국은 상호 행동으로 핵문제와 평화체제, 관계정상화를 함께 해결해야 한다는 방향에 합의하고도, 구체적인 행동에는 나서지 않은 채 북의 항복만을 요구하고 있다”고 미국을 겨냥했다.

또한 “남북관계에 대한 미국의 간섭에 얽매인 정부의 소극적인 태도가 함께 맞물려 남북간 합의사항 역시도 제대로 이행되지 못하고 있다”고 짚고 “정부는 담대하게 남북관계 개선에 나서서, 현 정체 국면을 전환해 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의장은 “남북이 함께 맺은 소중한 약속들, 남북선언들을 제대로 실현하여 머지않은 시일 내에, 남과 북, 온 겨레가 어우러지는 대동한마당이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아쉬움을 달랬다.

▲ 임진각 평화누리에는 DMZ평화손잡기와 각 부문별 사전대회에 참석한 많은 이들이 결집했다. <우리 민족의 운명은 우리 스스로 결정> 율동을 익히고 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6.15공동선언실천 민족공동위원회’는 이날 공동호소문을 발표 “4.27과 더불어 연이은 남북정상회담과 9월 평양공동선언의 채택은 남북관계의 전진을 공고한 평화의 기반 위에 올려놓았으며 자주통일과 공동번영에로 향한 우리 겨레의 진군을 더욱 힘있게 추동하였다”고 평가하면서도 “오늘날 남북선언 이행의 앞길에는 엄중한 난관과 장애가 놓여있으며 어렵게 열어놓은 평화의 시대를 파괴하고 남북관계를 판문점선언 발표 이전으로 되돌리려는 내외반통일세력의 도전도 날로 우심해지고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6.15민족공동위원회는 “그 어떤 난관과 장애가 있어도 민족의 총의가 집약된 남북선언들을 지키고 실천하여 평화와 번영, 통일의 전성기를 열어나가자”며 “4월 27일부터 9월 19일까지 ‘판문점선언과 9월평양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활동기간’에 전 민족적인 선언이행 운동을 힘차게 벌여 우리 민족이 어떻게 자기의 힘으로 통일의 밝은 길을 열어 나가는가를 만천하에 보여주자”고 호소했다.

또한 “남북관계 개선을 모든 것에 우선하며, 민족의 이익을 철저히 옹호하고 당당하게 지켜나가자”면서 “우리 민족의 운명은 우리 스스로 결정한다는 민족자주의 원칙에 배치되는 외세의존적 태도를 배격하고 명실공히 우리 민족이 주인이 되어 자주통일의 시대를 열어 나가자”고 강조했다.

6.15민족공동위원회는 “진정으로 나라의 평화와 남북관계개선을 바라는 해내외의 정당, 단체들과 각계각층은 하나로 굳게 뭉쳐 남북선언 이행의 기치를 더욱 높이 들고 나가야 한다”며 “온 민족의 단합된 힘으로 이 땅 위에 평화롭고 번영하는 통일강국을 기어이 건설하자”고 호소했다.

▲ 통일대교 앞에서 4.27전국농민대회를 마친 농민들이 통일트랙터를 앞세우고 임진각으로 행진하고 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4.27 판문점선언 발표 1주년 기념
6.15공동선언실천 민족공동위원회 호소문 (전문)

오늘 우리는 역사적인 판문점선언발표 1주년을 맞이한다.

지금으로부터 1년 전 분열과 대결의 상징이었던 판문점에서 온 겨레와 전 세계의 커다란 격찬과 환희를 불러일으키며 진행된 남북정상의 역사적인 상봉과 판문점선언의 채택은 남북관계의 새로운 출발을 선언하고 평화와 번영, 자주통일의 새 시대를 열어놓은 일대 사변이었다. 판문점에서 시작된 평화의 봄은 온 삼천리강토에 퍼지고 민족의 화해와 단합의 감격은 온 겨레의 가슴마다에 뜨겁게 흘러, 남북관계에서 과거에는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경이적인 사변들을 불러왔다.

4.27과 더불어 연이은 남북정상회담과 9월 평양공동선언의 채택은 남북관계의 전진을 공고한 평화의 기반 위에 올려놓았으며 자주통일과 공동번영에로 향한 우리 겨레의 진군을 더욱 힘있게 추동하였다.

그러나 이것은 남북관계의 첫걸음에 불과하다. 오늘날 남북선언 이행의 앞길에는 엄중한 난관과 장애가 놓여있으며 어렵게 열어놓은 평화의 시대를 파괴하고 남북관계를 판문점선언 발표 이전으로 되돌리려는 내외반통일세력의 도전도 날로 우심해지고 있다.

6.15공동선언실천 민족공동위원회는 판문점선언 발표 1주년을 맞으며 우리 민족끼리 힘을 합쳐 조성된 난국을 타개하고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자주통일의 활로를 앞장에서 열어 나갈 결연한 의지를 담아 온 겨레에게 호소한다.

1. 역사적인 판문점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을 변함없이 고수하고 철저히 이행해 나가자!

판문점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은 통일의 희망으로 가득찬 민족의 숨결이 있고 강렬한 통일의지로 불타는 겨레의 넋이 있으며 우리 민족이 그토록 염원해 온 통일의 꿈과 이상이 담겨져 있는 민족공동의 통일강령이다.

아무리 엄혹한 도전에 부딪힌다 해도 주저하지 말고 남북선언들이 가리키는 이정표를 따라 곧바로 전진해나가는 길만이 민족의 힘이 강해지고 하나된 통일조국의 기틀을 마련하는 길이다.

그 어떤 난관과 장애가 있어도 민족의 총의가 집약된 남북선언들을 지키고 실천하여 평화와 번영, 통일의 전성기를 열어나가자!

4월 27일부터 9월 19일까지 《판문점선언과 9월평양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활동기간》에 전 민족적인 선언이행 운동을 힘차게 벌여 우리 민족이 어떻게 자기의 힘으로 통일의 밝은 길을 열어 나가는가를 만천하에 보여주자!

2. 민족의 운명을 우리 자신이 책임지고 결정하는 자주의 원칙을 확고히 구현해 나가자!

지나온 역사는 민족의 운명과 직결되어 있는 남북관계 문제, 통일문제를 외부세력에 의존하여 해결하려 한다면 오히려 남북 사이의 훌륭한 합의도 순조롭게 이행될 수 없게 된다는 심각한 교훈을 남겼다.

판문점선언 발표 이후 남북관계의 놀라운 변화들은 우리 민족이 주인이 되어 자주적인 결단과 과감한 실천으로 남북관계를 발전시켜 나가자는 입장에 서면 결코 못해낼 일이 없다는 것을 실증해주었다. 민족의 중대사인 남북관계 발전과 평화, 번영, 통일의 문제는 민족자결의 원칙에서 온 겨레의 힘과 지혜를 모아 풀어나가야 한다.

남북관계 개선을 모든 것에 우선하며, 민족의 이익을 철저히 옹호하고 당당하게 지켜나가자!

우리 민족의 운명은 우리 스스로 결정한다는 민족자주의 원칙에 배치되는 외세의존적 태도를 배격하고 명실공히 우리 민족이 주인이 되어 자주통일의 시대를 열어 나가자!

3. 한반도 긴장의 근원을 제거하고 남북관계 개선 분위기를 적극 살려나가자!

역사적인 판문점선언은 오랜 세월 삼천리강토를 무겁게 짓눌러온 전쟁위험이 더 이상 없을 것이며 새로운 평화의 시대가 도래하였음을 내외에 엄숙히 천명하였다.

남북 사이의 군사적 적대관계를 청산하고 한반도를 항구적이며 공고한 평화지대로 만들려는 것은 8천만 우리 겨레의 한결같은 염원이며 의지이다.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해치고 군사적 긴장상태를 격화시키는 일체의 대결 행위는 무엇으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

민족의 구성원 모두가 평화의 주인이라는 자각을 가지고 남북관계 개선을 가로막는 내외반통일, 반평화세력들의 방해를 단호히 배격하자!

온 겨레는 민족의 운명을 걸고 남북관계 개선과 평화통일을 향한 진군에 한 사람같이 떨쳐나서자!

4. 남북선언들의 기치 밑에 민족의 단합된 힘을 유감없이 발휘하자!

민족대단결은 한반의 평화와 번영, 통일의 토대이며 힘이다.

진정으로 나라의 평화와 남북관계개선을 바라는 해내외의 정당, 단체들과 각계각층은 하나로 굳게 뭉쳐 남북선언 이행의 기치를 더욱 높이 들고 나가야 한다.

민족의 단합된 위력으로 미래를 향해 전진해 나아가는 우리 겨레의 앞길은 그 무엇도 가로막지 못한다.

해내외 온 겨레여!

역사적인 남북선언들을 이행하기 위한 발걸음을 더욱 힘차게 다그쳐 나가자!

온 민족의 단합된 힘으로 이 땅 위에 평화롭고 번영하는 통일강국을 기어이 건설하자!

2019년 4월 27일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6.15공동선언실천 북측위원회
6.15공동선언실천 해외측위원회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해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이상규 민중당 상임대표는 영상축사를 보내 4.27판문점선언 1주년을 함께 축하하고 그 이행을 위해 다시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해찬 대표는 "4.27판문점선언은 분단 70년을 넘어 한반도 평화체제로 나아가는 참으로 역사적인 선언이다. 문재인 대통령께서 말씀하신 것 처럼 우리는 지금 한반도 평화를 위한 두번 다시 없을 기회를 맞이했다. 이 기회를 절대로 놓치지 말아야 한다.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는 평화와 공존의 한반도시대 개막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 4.27판문점선언 1주년 기념대회 후원인 DMZ평화인간띠잇기운동본부의 나핵집 공동위원장은  인사말에서 스스로의 운명을 개척하는 민의 참여로 평화 번영의 길에 계속 손잡고 나아가자고 호소했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DMZ평화인간띠잇기운동본부 공동위원장인 나핵집 한국교회남북교류협의회 공동의장은 인사말에서 "비무장지대(DMZ)에 담긴 아픔과 고통을 마음속에 새기면서 적어도 4.27 1주년이 되는 날 모든 국민들이 손에 손을 잡고 평화를 노래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지금까지 준비해 왔다"고 평화인간띠잇기 운동의 경과에 대해 설명했다.

또 "오늘 전국의 많은 분들이 함께 이 아픈 자리에 모여서 평화를 노래했다. 이것은 단순히 손과 손을 맞잡고 온기만 이어지는 것이 아니라 마음과 마음이 이어지는 것이다. 또 오늘 전쟁의 희생이 많았던 지역에서 종교인들이 추모행사를 함으로써 죽은자와 산자가 함께 이어지는 경험을 동시에 하고 있다"고 하면서 "우리 민족은 이런 속에 새로운 길을 찾게 되리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이어 "꽃향기보다 더 진한 이 온기가 한반도를 넘어 전 세계에 전해져서 우리가 얼마나 평화와 통일을 염원하는지를 알게 될 것"이라며, "평화 번영으로 가는 길은 남북의 지도자가 만들어주는 것이 아니라 운명을 스스로 결정하는 민의 참여를 통해서 이룩되는 것이다. 다시 손잡고 앞을 향해서 나아가자"라고 강조했다.

▲ 박행덕 전농의장은 누구도 우리 민족이 할일을 대신하지 않는다며, 문재인 정부의 자주적 태도와 미국의 개입과 간섭 중단을 촉구했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전날 전국에서 서울 광화문으로 통일트랙터를 몰고와 출정식을 하고 이날 통일대교 앞에서 농민대회를 마친 뒤 27대의 통일트랙터를 앞세워 대회장에 입장한 박행덕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은 "평화와 번영, 통일로 가는 팔천만 겨레의 전진은 누구도 막지 못한다. 아무도 우리 민족이 할일을 대신하지 않는다"고 말문을 열었다.

"농민들은 통일트랙터를 몰고 이곳에 왔다. 트랙터로 품앗이를 실현하고자 한다"며 ""통일하는데 왜 미국의 허락이 필요하냐. 통일 품앗이를 허용하라"고 말했다.

이어 미국은 북을 굴복시킬수도 없고, 새로운 북미관계를 만들수도 없는 대북 제재를 즉각 중단할 것, 그리고 문재인 정부는 금강산관광과 개성공단 하루 속히 재개하고 자주적으로 남북교류에 나서야 하며, 미국으로부터 전쟁무기를 그만 사들이라고 촉구했다.

▲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미국이 남북 군사대결을 부추기면서 우리 민족의 단결을 막고 있다며 , 문재인 정부가 민족자주의 원칙을 지켜서 민족대단결의 장으로 나설 것을 촉구했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김명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은 "1년전 시작된 한반도의 새 역사가 주춤거리고 제대로 움직이지 못하고 있는 것은 우리 스스로 지금까지도 우리 민족의 운명을 결정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지난 하노이 북미정상회담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은 미국이 아직도 대북적대정책을 포기하지 않았으며, 어떻게하든 남북 군사대결을 부추기면서 우리 민족이 단결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미국을 겨냥했다.

또 문재인 정부는 스스로 약속한 판문점선언 1조1항 민족자주의 원칙을 지켜서 외세의존이 아니라 민족대단결의 장으로 나설 것을 촉구했다.

앞서 진행된 '4.27노동자 자주평화대회'에서는 북측 '조선직업총동맹'(직총)이 보내온 연대사가 낭독되었다. 

직총은 "북남관계 개선을 가로막고 악몽과도 같은 동족대결의 과거사를 되살리려는 반통일보수세력의 도전에 각성을 높이고 북남선언 이행에 사사건건 빗장을 지르면서, 그 무슨 속도조절을 강박하는 외세의 강권과 전횡을 노동자들의 무쇠 마치로 단호히 짓부셔버려야 한다"고 밝혔다.

▲ 6.15시민합창단의 공연.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 만나자 남북 대학생.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 대회장인 임진각 평화누리 공원에는 청명한 봄날을 맞아 노동자, 농민대회 참가자를 비롯해 각 지역별 모임과 아이들의 손을 잡고 나온 가족 단위 참가자들도 많이 눈에 띄었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 우리민족의 운명은 우리가 결정한다. 'The destiny of Korean people must be determined on their own.'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 대기하고 있는 통일트랙터.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 통일비빔밥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추가, 11:07)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