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5일 대전시청 앞에서 열린 ‘대전지역 민(民)의 평화선언’에는 대전지역 100여개 단체 대표자 및 집행책임자들이 참여하였다. [사진- 통일뉴스 오민성 통신원]

25일 오전 11시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는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대전본부’(이하 6.15대전본부)가 주최한 “4.27판문점 선언 이행 촉구 대전지역 민(民)의 평화선언 발표 기자회견”이 진행되었다. 기자회견에는 대전지역 100여개 단체 대표자 및 집행책임자들이 참여하였다.

취지발언에 나선 (사)대전충남겨레하나 이영복 공동대표는 “정부는 지난해 판문점공동선언을 통해 남북 정상들이 많은 내용을 합의했음에도, 한미동맹의 불평등한 족쇄에서 한 걸음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냉혹한 현실을 확인하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영복 공동대표는 “미국이 요구하는 수십조 원에 이르는 전쟁무기 구입과 한미연합전쟁연습의 완전 폐기를 위한 조치가 아닌 미국의 한반도 전쟁계획의 공유를 지속하며, 사대매국세력들의 준동을 막아내지 못한 채 미국에 끌려 다니고 있다”며 “정부는 이제라도 미국의 내정간섭을 물리치고 반통일세력의 방해를 이겨내고, 판문점 선언의 합의 내용들을 전면적으로 실천해 나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DMZ평화인간띠운동 대전세종충남운동본부’ 남재영 본부장은 “지난해 열렸던 판문점선언은 남북이 자주적으로 새로운 평화의 시대를 열어갈 것을 약속하는 감동의 선언이었다. 그러나 1년이 채 지나가기도 전에, 우리의 감동은 우려와 걱정으로 바뀌어졌다”며 “남북의 운명이 미국의 손아귀에 놀아나는 치욕스런 현실과 우리의 자존감이 망가지는 현실을 목도하고 있다”고 말하였다.

남재영 본부장은 “더 이상 이런 현실을 우리 민족은 두고 볼 수가 없기에, 이제 우리가 민(民)의 힘으로 남북 평화를 열어내야 한다”며 “그래서 4월 27일 전국에서 판문점으로 모여 팔천만 민족의 힘으로 분단의 벽을 허물고, 평화의 길을 열어갈 것임을 전 세계에 보여주고자 한다”고 밝혔다.

▲ 기자회견 참가자들이 ‘판문점선언 이행, 대북제재 해제,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 통일뉴스 오민성 통신원]

민주노총대전본부 이대식 본부장은 “판문점 선언 이후 남과 북은 빠른 속도로 만났고 우리의 기대는 남북을 거쳐 대륙까지 갈 줄 알았으나, 남북은커녕 여전히 분단을 극복하지 못하고 있다”고 꼬집으며 “올해 신년사를 통해 북이 어떤 조건도 없이 열겠다는 금강산과 개성공단은 여전히 미국의 대북제재로 인해 열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문재인 정부는 미국에 더 이상 끌려 다닐 것이 아니라, 판문점선언에서 밝혔듯이 강대국들의 주권침해를 단호히 거부하고 우리민족의 운명을 우리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며 “분단체제로 누구보다 고통을 겪고 있는 노동자들은 민족의 성원으로서 투쟁을 통해서라도 반드시 통일의 길을 열어갈 것”을 주장하였다.

6.15대전본부는 기자회견을 마치고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판문점 선언 1주년을 기념하여 △심포지움, △대학생 평화통일원탁회의, △대북제재 해제 촉구 활동, △통일마라톤대회 등을 진행할 것을 밝히며, 대전지역의 많은 언론들의 관심과 참여를 요청하였다.

 

<4.27판문점선언 이행 촉구 대전지역 민(民)의 평화선언문(전문)>

우리는 4.27판문점선언 1조 1항, ‘우리민족의 운명은 우리 스스로 결정한다’는 정신에 따라, 우리가 바로 한반도 평화통일의 당사자이자 주인임을 선언하며, 자국의 이익을 앞세운 강대국들의 주권침해를 단호히 거부하고, 4.27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해 적극 나설 것이다.

1. 한반도의 평화번영과 통일을 위한 4.27판문점 선언의 철저한 이행을 촉구한다 남북도로·철도연결은 민족의 혈맥을 다시 잇는 상징적 조치이며 개성공단 재가동과 금강산관광 재개는 남북화해와 평화번영을 위한 교두보이다. 남북정상이 합의한 남북협력사업들을 조속히 실현하라.

2. 우리는 평화를 바란다. 대결을 부추기는 일체의 군사적 행위를 중단하라
평화시대 역행하는 각종 전쟁무기 반입과 전쟁연습 등 한반도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키는 일체의 군사적 행동이 진행되어서는 안되며, 한반도 평화군축을 실현하라

3. 대북제재 해제하고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평화협상을 시작하라
대북제재 해제 없이는 남북관계 발전을 기대할 수 없으며, 한반도 항구적 평화체제구축과 완전한 비핵화 실현의 해법을 찾을 수 없다. 북미간 평화대화의 첫 신뢰조치인 대북제재를 즉각 해제하고 평화협상 시작하라

2019년 4월 25일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