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문점선언’ 1주년을 맞아 오는 27일 판문점에서 정부 주관 기념행사가 열린다. 기획 단계부터 빠져있던 북측에 초청장을 보내지도 않았으면서, 정부는 “참가를 기대한다”는 말장난식 태도를 보였다.

통일부 당국자는 23일 오전 기자들과 만나, “어제 (북측에 행사 내용을) 통지하고 나서는 아직 반응이 있다는 건 확인하지 못했다”며 “(통지) 내용에 초청은 포함이 안 돼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어제 통지를 했기 때문에 (북한의) 반응에 대해서는 지켜보는 게 맞을 것 같다”며 “(북한의) 참가 가능성이 높지 않다고 예견할 수는 있겠지만 참가 가능성이 낮다고 언급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3월부터 준비한 ‘판문점선언’ 1주년 행사는 남북공동행사 형식을 염두에 두지 않았다. “행사 기획 단계에서 이번 행사는 남북관계 상황과 한반도 정세 상황을 보면서 기획했다”는 설명이다. 2차 북미정상회담 합의 무산 이후 남북관계의 진척이 없는 상황을 고려했다는 말이다.

하지만 ‘판문점선언’으로 한반도 평화의 전기가 마련됐다는 점에서, 정부는 기획 단계부터 북측에 공동행사 추진 의향을 물었어야 마땅했을 터. 그런데 어떠한 시도도 하지 않았고, 정세를 핑계로 기획 단계부터 북측을 아예 배제했다.

그러면서 “기획 단계부터 북측이 안 한다고 판단한 것보다 행사 컨셉 자체를 전 세계 모두와 함께 한반도 평화를 기원하고 한반도 프로세스를 의지를 갖고 계속해서 추진해 나가는 취지로 기획했다”는 변명만 늘어놨다.

처음부터 북측이 안중에 없던 정부는 ‘판문점선언’ 1주년 행사 계획을 지난 22일 오후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북측에 통보했다. 여기에는 초청장은 포함되지 않았다. 초청장도 없이 행사 계획만 받아 든 북측의 입장에서는 생뚱맞을 수 있는 상황.

그런데도 이 당국자는 “임박해서 개최 사실을 통지하다 보니 참석 가능성을 낮게 볼 수밖에 없는데, 가능성이 없다라고 말씀드릴 수는 없다”며 “(참가를) 기대한다”고 밝혀, 논란만 더 가중시켰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