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9일(이하 현지시간) 데이비드 비즐리 세계식량계획(WFP) 사무총장을 만나 대북 인도적 지원 문제를 논의한 것으로 밝혀졌다.

10일 미국 국무부는 “북한 관련해, 폼페이오 장관과 비즐리 사무총장은 어린이와 어머니, 재해 지역에 영양지원을 제공하려는 세계식량계획의 구상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예멘과 베네주엘라 지원 문제도 함께 다뤄졌다. 

비즐리 사무총장은 지난 3일 ‘아이들이 정치에 앞선다’는 말로 ‘북한의 인도 지원 요구에 응하는 게 독재정권 지지로 비춰질 수 있다’는 미국 정치권의 주장을 일축하면서 미국과 서방을 향해 대북 지원을 호소한 바 있다. 

러시아가 WFP를 통해 북한에 밀가루 5만톤을 지원 중이고 중국도 비슷한 조치를 할 것이라며 미국 등을 우회적으로 압박했다. 현재, 미국은 동맹국들의 대북 지원도 엄격하게 단속하고 있다. 한국 정부의 국제기구 통한 800만 달러 대북 지원을 막아나선 게 대표적이다. 

비즐리 사무총장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해 홍수와 더위로 인해 쌀과 밀, 감자, 콩을 합쳐 140만톤 가량의 식량부족에 직면해 있다. “진짜 어려운 시기에 접어드는 6월까지 우리가 뭔가 하지 않으면 아이들이 심각한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 폼페이오 장관이 10일 상원 외교위 청문회에 참석했다. [C-SPAN 동영상 캡쳐]

10일 상원 외교위원회 청문회에서 ‘북한이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 약속을 입증할 때까지 어떤 제재도 해제하면 안된다는 데 동의하나’는 코리 가드너 의원의 질문을 받은 폼페이오 장관은 “나는 거기에 약간의 여지를 두길 원한다”고 답했다.

그는 “때로 우리가 달성해야 할 올바른 것으로 여겨지는 실질적인 진전을 이룩한다면 거기에는 특별한 조항들이 존재한다”면서 “때로는 비자”라고 예를 들었다. “나는 단지 약간의 여지를 두고 싶을 뿐이다”고 거듭 밝혔다.

미국 대북 지원단체들의 북한 여행 허용 문제와 관련 있어 보인다. 

(추가, 09:19)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