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통사는 9일 오전 광화문 KT앞에서 '한미정상회담에 즈음한 평화행동'을 개최해 11일 예정된 한미정상회담이 북미 대화국면을 조성하는 계기가 되도록 해야 한다며,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협정 동시실현 이행'을 유일한 방안으로 제시했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한·미 정상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협정 동시실현을 이행하여, 현재의 북미 교착상태를 대화국면으로 전환하는데 적극 나서라."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평통사)는 9일 오전 서울 광화문 미국대사관 옆 KT앞에서 '한미정상회담에 즈음한 평화행동'을 개최해 오는 1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예정된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정상회담이 북미 대화국면을 조성하는 계기가 되도록 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일괄타결이라는 이름으로 북한에 선 비핵화 압박을 가하는 미국의 태도가 바뀌어야 하며,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협정 동시실현이 이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에게는 이번 정상회담 계기에 남북관계를 전면적으로 개선하여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을 즉각 재개하고 북미 교착국면을 대화상태로 전환하는데 기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이 한미일 삼각군사동맹을 강요하는 것은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체제 구축에 역행하는 것이며, 방위비분담금 대폭 증액 요구 역시 한반도 평화정세에 어긋날 뿐만 아니라 불법부당한 요구이므로 단호히 거부해야 한다고 말했다.

▲ 이날 참가자들은 현재의 북미 교착상태를 풀어나갈 유일한 열쇠는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협정 동시실현'이라며, 이 열쇠로 교착상태를 상징하는 닫힌 문을 여는 상징의식을 진행했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정용진 부천 평통사 사무국장은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의 합의는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협정 동시 실현이었는데, 미국은 하노이 회담에서 '일괄타결'을 새로 들고나와 영변 핵시설 완전폐기 후 상응조치, 완전한 비핵화 후 경제적 지원 등 북한의 선비핵화를 요구하고 나섰다"고 지적했다. 

이어 미국의 '일괄타결'안은 "대화와 협상은 뒤로 미루어두고 힘과 무기로 상대를 굴복시키겠다는 것이며 교착국면을 만든 원인"이라고 하면서 "북미관계의 대화의 불씨를 되살리려면 먼저 대북제재를 해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선명 원불교 교무는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 문제는 대북제재라는 상황과 조건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정부의 의지에 달린 문제"라고 하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서 한반도의 미래와 평화를 위한 우리의 길은 제재의 틀에 묶여 있는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을 재개하는 것이라는 합의를 이끌어내야 한다"고 호소했다.

유영재 평화통일연구소 연구위원은 "미국이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우리 정부에 한미일 3각군사협력을 강요하고 성주 사드포대의 공과금은 물론 일본 주둔 미군 주둔비로도 쓰이는 것이 확인된 방위비분담금 대폭 증액을 계속 요구하고 있다"며, "미국의 삼각군사협력과 동맹비용 요구는 북한 및 중국 등과 적대성을 가질 수 밖에 없으며 진영간 대결을 가속화할 가능성이 높아 평화분위기에 맞지 않는다. 문재인 대통령은 단호히 거부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