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절 100주년 공동성명 발표, 제16차 일본군‘위안부’문제해결을 위한 아시아연대회의 평양 개최, 7차 세계일본군‘위안부’ 기림일 서울 공동행사 등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남북공동행사가 공식 제안됐다.

‘일본군성노예문제해결을위한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이사장 윤미향)는 16일 지난 8일에 이어 북측 ‘조선일본군성노예제 및 강제련행피해자 문제대책위원회’(조대위) 측에 남북공동행사를 공식 제안했다고 밝혔다.

정의연은 우선, 오는 3.1절 100주년을 맞아 서울과 평양에서 ‘3.1운동 100주년 기념 공동성명’을 발표하자고 제안했다. △선열들의 만세운동을 기리고, △역사 지우기에 나서는 일본 정부를 규탄하며, △일본군성노예제 문제 해결과 세계 무력분쟁 지역의 성폭력 피해 재발방지를 위한 연대 의지를 표명하고, △남북 연대로 일본 정부와 국제사회에 요구사항을 전달하는 내용이다.

그리고 올해 상반기 중 제16차 일본군‘위안부’문제해결을 위한 아시아연대회의를 평양에서 열자고 제안했다. “1차 연대회의를 서울에서 개최했던 것을 이어받아 우리 민족의 분단을 극복하고 평화로 향해가는 길목에서 남북이 공동으로 주최하여 평화의 상징으로 국제여론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취지.

지난 2007년 5월 서울에서 열린 ‘제8차 아시아연대회의’에 홍선옥 조대위 위원장을 단장으로 북측 인사들이 참가한 바 있다.

정의연은 오는 8월 14일 서울에서 제7차 세계일본군‘위안부’기림일 공동행사를 개최하고 남북공동성명서를 발표하자고 제안했다. 그리고 가까운 시일 내에 일본군성노예제 문제의 완전한 해결을 위한 남북 공동대응과 관련한 실무대표단 협의도 갖자고 제안했다.

이번 공동행사와 관련, 정의연 측은 우선 오는 2월 금강산에서 6.15민족공동위원회 주관으로 열리는 ‘2019 새해맞이 연대모임’에 참가해 북측과 협의한다는 계획이다.

정의연 측은 “2019년 일본군성노예제 문제의 해결과 일본의 완전한 과거사 청산을 위해서는 남북 연대가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남북이 함께 연대하여 일본 정부에게 일본군성노예제 범죄에 대한 진실규명과 공식사죄, 법적 배상, 책임자 처벌 등을 한목소리로 외칠 수 있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