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협상이 교착된 가운데, 16일 북한이 미국의 잇따른 “제재압박”과 “인권소동”을 비난하면서 “조선(한)반도 비핵화에로 향한 길이 영원히 막히는 것과 같은 그 누구도 원치 않는 결과가 초래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외무성 산하 미국연구소 정책연구실장은 ‘담화’를 통해 “현 조(북)미관계는 싱가포르 조미공동성명을 성실히 이행해 나가려는 수뇌 분들의 확고한 의지에 따라 나아가고 있”으나 “이러한 정세흐름에 역행하여 미국의 악랄한 대조선 적대행위들이 끊임없이 자행되고 있는데 대하여 나는 아연함과 격분을 금할 수 없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악랄한 적대행위들”로는 △국무장관을 비롯한 미국 고위정객들의 대북 악담, △8차례에 걸친 북.중.러 회사와 개인, 선박들에 대한 제재 조치, △‘인권침해’를 빌미로 한 정경택 국가보위상, 최룡해.박광호 노동당 부위원장 제재를 열거했다. 

‘담화’는 “지금 국제사회는 우리가 주동적으로 취한 비핵화조치들을 적극 환영하면서 미국이 이에 상응하게 화답해 나올 것을 한결같이 요구하고 있으며”, “우리는 신뢰조성을 앞세우면서 할 수 있는 것부터 하나씩 단계별로 해나가는 방식으로 조미관계를 개선해나갈 것을 주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제재압박과 인권소동으로는 핵 포기를 이룰 수 없으며 오히려 역효과만을 불러일으킬 것이라며 “충고하건대 미국은 ‘최대의 압박’이 우리에게는 통하지 않는다는 것을 이제라도 깨닫고 싱가포르 조미공동성명 이행에 성실하게 임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13일 ‘정현’ 명의 개인 논평을 통해 “지금 조미협상은 교착상태에 있”고 “두말할 것도 없이 미국 탓”이라며, “출로는 미국이 우리가 취한 조치들에 상응한 조치들로 계단을 쌓고 올라옴으로써 침체의 구덩이에서 벗어나는 것”이라고 재촉한 바 있다. 

‘상응조치들’의 구체적 내용을 언급하지는 않았다. 지난 9월 평양 남북정상회담 때 북측은 연내 종전선언과 제재완화를 예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