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 상임대표의장 김홍걸)는 오는 13, 14일 건국대학교 새천년관 국제회의장 등에서 '동북아의 냉전해체와 남북 평화번영의 길'을 주제로 하는 '2018 동북아 문화교류 국제회의'를 개최한다.

민화협은 10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번 국제회의는 "한반도 냉전 해체 및 평화 정착을 위한 국제관계를 살펴보고, 동북아시아 및 국제적 차원의 평화 증진 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고 밝혔다.
 
13일 오후 2시부터 건국대 법학관 102호에서 진행되는 동북아 국제학술회의에서는 개회식에 이어 '평화와 번영의 시대, 남북은 어떻게 만들어갈 것인가'를 주제로 정세현 전 통일부장관의 특강과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최경환 민주평화당, 김종대 정의당 의원이 참가하는 라운드테이블 토론이 진행된다.
 
'냉전의 해체와 한반도 평화를 위한 국제관계 모색'을 주제로 진행되는 세션 2에서는 김지형 미국 하와이대학교 교수와 김상국 베를린자유대학 전임 연구교수, 미무라 미쯔히로 동북아경제연구소 주임연구원, 박동훈 연변대학교 교수가 주제 발표를 하고 박인휘 이화여대 국제학부 교수(미국), 정창현 현대사연구소 소장(독일), 이명찬 동북아역사재단 연구위원(일본), 신종호 통일연구원 연구위원(중국)이 토론에 참여한다.
 
둘째 날인 14일에는 오후 2시부터 '동북아 평화, 어떻게 만들어갈 것인가'를 주제로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의 기조강연과 히라이 히사시 교도통신 객원논설위원, 김경일 베이징대학교 교수, 존 델러리 연세대학교 국제대학원 교수의 라운드 테이블 토론이 진행된다.
 
이날 세션 2에서는 민화협 정책위원인 박영호 강원대 교수가 '남북 문화 이질감 극복을 위한 접근 방안'을 주제로 특강을 하고 진도북춤(강은영 외)과 성악가 김성혁, 피아니스트 김철웅, 소프라노 민은홍, 가수 김태곤, 무용가 장옥주 등이 출연하는 문화예술틀별공연이 펼쳐질 예정이다.(문의 및 참가신청 : 민화협 사무처 02-761-9328,  https://goo.gl/GdFYZ7)
 
▲ 동북아의 냉전해체와 남북평화번영의 길 웹포스터. [사진제공-민화협]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