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측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와 북측 민족화해협의회(민화협)이 ‘강제동원 진상규명을 위한 공동추진위원회’을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남측 민화협은 29일 보도자료를 통해, “7월 18일 남북 민화협이 합의한 ‘조선인 유골송환 남북공동추진위원회’를 ‘강제동원 진상규명을 위한 남북공동추진위원회’로 확대, 발전시켜 나가기로 하였다”고 밝혔다.

남북 민화협은 지난 26일과 27일 중국 심양에서 실무접촉을 하고, ‘강제동원 진상규명을 위한 공동추진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한 것. 앞서 지난 7월 남북 민화협은 평양에서 ‘조선인 유골송환 남북 공동추진위원회’를 결성에 합의한 바 있다.

일본 내 강제징용자 유골송환과 함께, 강제동원과 관련한 군인. 군속, 노무자, 징용, 징병, 근로정신대 등에 대한 토론회와 공동조사사업들을 함께 추진해 나가기로 한 것이다.

그리고 일본 오사카 통국사에 안치된 강제징용자 유골을 2019년 3월에 공동봉환하기로 했으며, 도쿄 유텐지 사찰에 안치된 유골의 북측 유가족 신원파악도 협조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남북 민화협은 지난 3~4일 금강산에서 논의한 ‘강제동원 피해자 공동토론회’를 2019년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해 열기로 합의했다.

또한, 남측 민화협의 ‘겨레의 숲’을 본격 가동해 산림협력을 강화하고 다양한 사회문화교류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이 같은 합의를 바탕으로, 남북 민화협은 금강산 등 합의된 장소에서 접촉 또는 문서교환 방식으로 실무협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