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7일(이하 현지시간) ‘중간선거’ 직후 브리핑에서 “내년 초 어느 때에” 2차 북미정상회담을 개최할 것이라고 확인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간 8일 뉴욕 고위급 회담이 무기한 연기된 데 대해서는 “이미 잡힌 여행 때문에 그것이 바뀌었다. 다른 날짜를 잡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북한과의 관계에 만족하며 “우리는 서두르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북) 제재는 계속되고 있다. 미사일은 멈췄다. 로켓도 멈췄다”면서 “나는 제재를 해제하고 싶지만 (북한이) 우리에게 호응해야 한다. 그것은 쌍방향이다. 그러나, 우리는 결코 서두르지 않는다”고 말했다. 

<CNN>에 따르면, 7일(현지시간) 로버트 팔라디노 미국 국무부 대변인은 “순전히 일정 문제 때문에” 북미 고위급 회담이 연기됐다고 밝혔다. 8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출석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미국은 북으로부터 ‘일정이 분주하니 연기하자’는 설명이 있었다는 것을 저희에게 알려왔다”고 밝혔다.

한편, 9일에는 미.중 장관급 외교안보대화가 워싱턴DC에서 열린다. 미국 측에서는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이, 중국 측에서는 양제츠 공산당 정치국 위원 겸 중앙외사공작위원회 판공실 주임, 웨이펑허 국무원 국방부장이 참석한다.

화춘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7일 “조(북)미 쌍방이 언제 대화와 접촉을 할지는 쌍방의 공동 결정에 달린 것”이나 “중국은 일관되게 조미대화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조미 쌍방이 정상회담을 비롯한 각급 대화를 통해 신뢰를 증진하고 기존 합의를 이행하며 각자의 합리적 우려를 해결하여 반도 비핵화와 정치해결 프로세스의 부단한 전진을 추동하길 바란다”고 했다.

(추가, 15:32)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