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성리사드철회 성주주민대책위원회 등 시민사회는 6일 오전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현곤 청와대 시민참여비서관에게 문재인 대통령 면담 요청서를 전달했다. [사진제공-소성리사드철회 성주주민대책위원회]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사드) 배치 1년을 맞아 시민사회는 문재인 대통령 면담을 요청했다.

소성리사드철회 성주주민대책위원회, 사드배치반대 김천시민대책위원회, 원불교성주성지수호비상대책위원회 등은 6일 오전 서울 삼청동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오늘은 촛불 정부가 박근혜 정부에서 도둑처럼 반입한 사드 장비를 철거하기는커녕 성주 사드 부지에 추가로 발사대를 들여놓은 지 1년이 되는 날”이라며 “사드 배치를 시작한 것은 박근혜 정부였으나, 근거 없는 추가 배치와 부지 공사 등으로 사드 배치를 못 박은 것은 문재인 정부”라고 강조했다.

그리고 “한반도에서 사드의 효용성이 크게 떨어진다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라며 “오히려 사드 배치는 한국이 중국이나 러시아를 견제하기 위한 미국의 MD(미사일방어체제)에 참여하겠다고 공식화하는 것으로,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를 위협하고 군비 경쟁을 심화시킬 뿐”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우리는 남북이 <판문점 선언>을 통해 일체의 적대행위 전면 중지, 상호 불가침, 군사적 신뢰 구축에 따른 단계적 군축 실현 등에 합의한 상황에서 ‘새로운 평화의 시대’에 명백히 역행하는 주한미군의 사드가 왜 계속 필요한지 도무지 납득할 수 없다”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사드 배치 결정 이후 성주, 김천 주민들과 원불교 교도들, 지킴이들은 한순간도 쉬지 않고 평화를 기도하고, 외치고, 행동했다. 그러나 지난 시간은 폭력과 기만으로 점철된 시간이었다”고 토로했다.

이들은 이날 청와대 시민사회실 관계자들을 만나 문재인 대통령 면담 요청서를 전달했다. 이날을 시작으로 3일 동안 연좌농성과 릴레이 1인 시위, 사드배치 철회 촉구 집회를 이어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