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정상이 4.27 판문점선언에서 개성지역에 설치하기로 합의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일정과 구성 등에 대해 청와대는 6일 “정해진 게 없다”고 확인했다.

<한겨레>는 이날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공동사무소)가 17일 문을 연다. 정부는 사실상 남북 관계 모든 분야를 아우르는 ‘공동위원회’ 구실을 할 공동사무소 남쪽 소장의 위상을 차관급 정무직으로 높이기로 방침을 정하고, 초대 소장 막바지 인선 작업을 하고 있다”고 단독 보도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10시 40분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에서 “날짜나 다른 것들도 다 상대가 있는 문제다. 지금 북한과 협의 중이나 결정되지 않았다”며 “협의가 진행 중에 있으니까 좀 기다려달라”고 말했다.

또한 “어떻게 조직을 만들 건지 여기에 대해서도 이런 방안, 저런 방안이 구상은 있으나 아직 북쪽과 논의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이런저런 사람 거론했는데, 제가 알기로는 이런 방안이든 저런 방안이든 이분들은 거론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확인했다.

<한겨레>는 “공동사무소 초대 소장 후보로는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윤종우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이사장, 김진향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이사장 등이 거론된다”고 보도했다.

4.27 판문점선언에 “문재인 대통령은 올해 가을 평양을 방문하기로 하였다”고 명시한 3차 남북정상회담 관련 질문에 김 대변인은 “일단 가을에 하기로 했고, 2차 남북정상회담 때 훨씬 더 격의 없는 방식으로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만날 수도 있다는 걸 두 정상이 확인을 했기 때문에 항상 열려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지금 시기를 말씀드리기는 너무 이른 것 같다”고 답했다.

김 대변인은 북미관계에 대해 “북한에게는 비핵화의 속도를 내달라는 입장이고, 미국 쪽에 대해서는 북한이 요구하는 상응조처에 대해서 성의있는 입장을 보여달라는 입장”이라고 재확인하고 “구체적인 내용까지는 알려드리는 게 적절하지 않아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