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이 다음 달 8일 금강산 지역 산림병해충 공동방제를 위한 조사를 실시한다. 지난 4일 남북산림협력 분과회담 결과에 따른 것으로 2015년 이후 3년 만이다.

통일부 관계자는 31일 기자들과 만나, “7월 중순 추진하기로 한 산림병해충 공동방제와 관련, 북측이 어제(30일) 8월 8일에 공동방제를 위한 현장조사를 하자고 제안했다”고 밝혔다.

북측이 제안한 지역은 금강산으로, 2015년 7월 현장조사 이후 9~10월 방제가 진행된 바 있다. 당시, 금강산 일대에 솔나방 등에 의한 소나무 고사 현상이 발생했으며, 남측은 한 차례 1억 원 이상의 방제약품을 지원한 바 있다.

다른 관계자는 “2015년에도 솔나방 등 금강산에 병해충이 있었다. 이번에 유력하게 예상한 방제 지역”이라며 “이번에 북에서 금강산을 제안했다. 우리도 필요하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병해충 방제약품 자체는 전략물자가 아니”라면서도 “산림협력 전방은 대미 협력을 해야 한다. 현장을 다녀와야 할 수 있지만, 제재 틀 내에서 신경을 쓸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통일부는 북측의 제안에 “긍정적으로 검토 중”이라며 “구체적인 협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알렸다.

남북은 지난 4일 산림협력 분과회담을 열고, 7월 중순 병해충 방제지역 현장을 방문하기로 했다. 병해충 방제에 대한 필요한 대책을 세우고, 남북접경지역과 해당 지역에 대한 병해충 공동방제를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