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 상대방의 존엄과 체제를 부정하면서 새로운 조미관계 수립과 조선반도의 항구적이며 공고한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심도있는 대화를 하겠다는 것은 제발을 스스로 묶어놓고 앞으로 나가겠다고 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북한은 최근 미국과 한국이 대북 인권 압박을 가하고 있는 것은 관계 개선과 평화흐름의 극적인 분위기에 역행하는 일이라면서 이같이 지적했다.

<노동신문>은 11일 '구태의연한 인권 모략소동'이라는 제목의 정세 해설 기사를 통해 "대조선 '인권' 모략소동은 조(북)미 대화분위기에 어울리지 않는다. 그것은 지구상의 마지막 냉전을 종식시키고 지역과 세계의 안전보장에 이바지하려는 우리(북)의 평화애호적인 노력에 대한 도전이며 조미관계 개선을 바라는 국제사회의 한결같은 지향과 염원에 대한 우롱"이라고 비판했다.

북한은 북미관계에 극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시기에 서로 비방하는 것이 백해무익하기 때문에 대범하게 두 나라 사이의 좋은 미래만 논하고 있는데, "(미국의) 대조선 인권 압박소동은 명백히 이러한 분위기에 배치된다"는 것.

북한이 이렇게 정색하고 나선 것은 지난 달 28일 미 국무부가 '2018년 인신매매실태보고서'에서 북을 16년 연속 '인신매매국가'로 지정했기 때문. 이에 앞서 미 의회 하원 본회의는 '북한인권법'을 오는 2022년까지 5년 연장하는 '북한인권법 재승인법안'을 통과시킨데 이어 '북한인권 개선이 한반도 비핵화 전략의 일부로 포함되어야 한다'는 것을 골자로 하는 결의안을 상정하는 등 북 인권에 대한 압박수위를 높이고 있다.

또 에드 로이스 미 하원 외교위원장과 백악관 당국자가 연이어 '비핵화 목표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북한의 인권문제를 등한시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한국 정부의 동참을 요구하는 등 '인권 공세'를 가하고 있다.

신문은 "현실은 미국이 여전히 낡은 타성에서 깨여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면서 "조미사이의 관계개선과 평화흐름에 역행하는 이러한 인위적인 장벽쌓기 놀음은 누구에게도 이로울 것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은 조미 쌍방이 그릇된 편견과 관행들을 대담하게 버리고 호상(상호) 존중하고 신뢰하면서 앞길에 가로놓인 장애물들을 하나하나 제거하며 선의의 조치들을 취해나가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또 "이것을 무시하고 빛보다 어둠을 좋아하는 자들, 우리 공화국에 대한 무지와 편견에 사로잡혀 있는 자들의 악설에 놀아나면 모든 것이 수포로 돌아갈 수 있다"고 우려를 표시했다.

한국 정부에 대해서도 북 인권문제를 공세의 수단으로 삼을 경우 발생하는 부정적 영향에 대해 심사숙고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신문은 "반공화국 '인권' 소동은 북남사이의 불신과 대결의 주되는 근원"이라면서 "아무런 근거도 없고 오로지 동족을 비방중상하고 모해하기 위해 꾸며낸 허황한 모략설과 그에 따른 불순한 반공화국 '인권' 소동이 북남관계의 전진에 제동을 거는 것을 허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