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끝내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행사에 남측 취재진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정부는 유감을 표명하면서도 폐기행사를 통해 북미정상회담이 성공하길 기대했다.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행사를 위해 미국, 중국, 러시아, 영국 취재진은 22일 오전 9시경 특별전용기 편으로 중국 베이징을 출발, 북한 원산 갈마공항에 도착했다. 여기에는 초청된 남측 언론사는 없었다.

북측은 지난 12일 ‘외무성 공보’를 발표, 한국을 포함 5개국 기자단을 폐기의식에 초청한다고 공표했다. 이어 15일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는 통일부에 통신사 1곳과 방송사 1곳 각 4명씩, 총 8명의 남측 기자를 초청한다고 밝혔다.

<뉴스1>과 <MBC>가 취재단으로 선정됐지만, 지난 18일 이후 북측은 이들의 명단을 수령하지 않았다. 이들 기자단은 21일 중국 베이징에 도착했지만, 결국 북측의 무반응으로 방북하지 못했다.

이에 정부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 명의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관련 정부입장’을 발표했다.

정부는 “북측이 5월23일과 25일 사이에 예정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행사에 우리 측 기자단을 초청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북측의 후속조치가 없어 기자단의 방북이 이루어지지 못한데 대해 안타깝고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리고 “남북 간 모든 합의들을 반드시 이행함으로써 과거의 대결과 반목을 끝내고 화해와 평화번영의 새 시대로 나아가자는 것이 남북 정상이 합의한 ‘판문점 선언’의 취지”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럼에도, “북측이 공약한 비핵화의 초기조치인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가 예정대로 진행되고 있는 점은 주목”한다면서 “북한의 이번 조치가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로 이어지기”를 기대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북측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해 실질적인 조치를 취해 나가기를 기대하며, 정부도 남북 및 한미 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함께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알렸다.

남북정상이 ‘판문점선언’에 서명한지 채 1달도 안 돼, 남북관계가 심상치 않는 상황에 놓였다.

북한은 ‘맥스선더’ 한미연합공중연습과 탈북자인 태영호 전 공사의 출판기념회 등을 이유로 지난 16일 남북고위급회담을 무기한 연기했다. 여기에 지난 2016년 입국한 북한 여종업원의 ‘기획탈북’이 제기되자, 즉각 송환과 함께, 8.15계기 이산가족상봉과 연계를 시사했다. 그리고 일부 탈북자 단체의 대북전단살포를 문제 삼아 남측 당국이 ‘판문점선언’ 이행의 의지가 있는지 의심하고 있다.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행사에 초청된 남측 언론사를 끝내 받아들이지 않았다.

북한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위원장이 17일 <조선중앙통신> 기자와 문답에서 밝힌 “엄중한 사태가 해결되지 않는 한 남조선의 현 정권과 다시 마주앉을 일은 쉽게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경고가 현실화되고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