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전날 북한이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명의로 ‘경고’를 보낸데 대해 18일 “지켜보겠다”는 입장만 내놓았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오전 춘추관 기자들과 만나 관련 질문을 받고 “지켜보겠다는 말씀밖에 드릴 말씀이 없다”고 했다.

북한은 16일 남북고위급회담을 무기연기한데 이어 17일 리선권 조평통 위원장을 내세워 “북남고위급회담을 중지시킨 엄중한 사태가 해결되지 않는 한 남조선의 현 정권과 다시 마주앉은 일은 쉽게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라며 “차후 북남관계의 방향은 전적으로 남조선당국의 행동여하에 달려있게 될 것”이라고 공을 남측에 넘겼다.

북측이 남북고위급회담을 일방적으로 연기하자 정부는 17일 오전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열어 “남북고위급 회담의 조속한 개최를 위해 북측과 계속 협의해 나가기로”했고, “우리 정부가 (북미간) 중재자 역할을 적극적으로 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그러나 리선권 위원장은 “남조선당국은 우리가 취한 조치의 의미를 깊이 새겨보고 필요한 수습대책을 세울 대신 현재까지 터무니없는 <유감>과 <촉구>따위나 운운하면서 상식이하로 놀아대고 있다”고 남측 정부의 대응기조에 불만을 드러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북한의 진의’를 묻는 질문에 “알지도 못하지만 설사 안다고 해도 그걸 말씀드리기는 어렵다”고 답했다.

오는 22일 북미정상회담 전에 남북 정상간 직통전화(핫라인) 통화가 이루어질 가능성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다”고 했다. 전날 NSC에서 거론된 ‘중재 역할’과 관련해 “한미정상회담이 곧 있으니 거기에 가서 얼굴을 마주하면 좀 더 깊은 대화를 나눌 수 있지 않을까 싶다”고 풀이했다.

북미간 중재역할은 남북 정상간 핫라인 가동보다는 오는 22일 한미정상회담 계기에 북측의 입장을 미측에 최대한 설명하고 한미정상회담 결과를 북측에 최대한 설명한다는 방침으로 관측된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