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오후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전화통화를 갖고 한반도 정세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사진제공 -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전화통화를 갖고 문 대통령이 조기에 일본을 방문하기로 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오후 7시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일본 총리는 오늘 오후 4시30분부터 5시15분까지 45분 동안 전화 통화를 하며 최근의 한반도 정세 변화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북한의 태도가 변화한 것을 주목하고 이를 이끌어낸 문재인 대통령의 리더십을 높이 평가했고 문 대통령은 현재와 같은 긍정적인 변화는 아베 총리가 기울여준 적극적 관심과 노력 덕분이라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의 평화가 남북 정상회담만으로는 가능하지 않다”며 “북한이 미국과의 관계를 개선할 뿐만 아니라 일본과의 관계도 개선해야 남북 관계도 진전이 이뤄진다”고 말했고, 아베 총리는 2002년 9월 고이즈미 총리의 평양선언 상황을 언급하며 남북 정상회담, 북미 정상회담을 계기로 북일 대화의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을 피력했다.

그동안 대북 압박과 제재 일변도로 목소리를 높여왔던 일본이 ‘북일 대화’를 기대하는 기조로 돌아선 데에는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으로 급진전되는 한반도 정세에서 ‘재팬 패싱’을 우려하기 때문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김 대변인은 “두 정상은 비핵화와 관련한 북한의 말이 구체적 행동으로 이어지도록 한‧미‧일 세 나라가 긴밀한 공조를 유지하고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 했다”면서 “남북 사이의 관계가 진전됨에 따라 일본인 납치자 문제를 포함한 북한과 일본 사이의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두 나라가 함께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두 정상은 전화통화 결과 △ 한‧중‧일 3국 정상회담을 가급적 이른 시기에 개최하고, △조기에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을 방문할 수 있도록 실무진 차원에서 날짜를 조정하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한일, 한중일 정상회담의 구체적 시기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고, 일본군‘위안부’ 문제는 언급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