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보혁 bhsuh@tongilnews.com


북한 노동당이 남한의 인사들을 노동당 창건 기념일에 초청하기로 하였다. 일본 교도통신은 북한의 조선중앙통신을 인용, 조선노동당이 오는 10월 10일 열리는 제55차 당 창건 기념행사에 남한측 인사를 초청하기로 하였다고 1일 보도하였다.

북한 당국이 통일논의를 위해 통일전선 차원에서 정당 사회단체 연석회의를 여러 차례 제안한 적은 있지만, 자체 행사에 남한 인사들을 초청하기로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북한의 대내외정책을 최종 결정, 지도하는 노동당 행사에 남한인사들을 초청하기로 한 것은 더욱 주목을 끌고 있다.

북한당국의 이같은 결정은 남북관계를 한차원 성숙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사실 그동안 남북관계 개선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식량지원을 위해 식량난과 관련한 정보를 제한적으로 공개한 바 있지만, 노동당 행사 초청을 통해 대내적인 사정을 외부에 공개하는 것은 파격적인 것으로 평가된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노동당과 내각은 29일 공동회의를 열어 당 창건 행사에 "남한의 정당 및 사회단체 대표들과 개인들"을 초청하기로 결정하였다는 것이다. 이 보도를 미뤄볼 때 노동당은 남한 정부 인사는 물론 야당을 포함한 정당 대표와 사회단체 대표 등 남한측 인사들을 폭넓게 초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이 보도에는 당 창건 행사와 함께 지난 1980년 이후 개최되지 않았던 당 대회가 개최될 것이라는 언급은 없었다. 하지만 북한 당국이 당 창건 행사에 남한 인사를 초청한 것은 향후 당 대회를 개최할 경우, "온 사회의 주체사상화", "3대혁명 역량강화" 등 당 강령에 명시되어 있는 대남적화통일전략을 폐기할 가능성을 던져 주고 있다. 이런 가능성이 현실화된다면 국가보안법 폐지를 위한 조건을 갖추게 된다. 그동안 남한내 국가보안법 폐지를 반대하는 여론은 노동당 강령에 대남적화통일과 관련된 규정이 명시되어 있는 한 이는 불가하다는 입장이었다.

또 노동당 행사에 남한 인사들이 초청받은 것은 남한정부의 행사에 북한의 당·정 인사들도 참석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이런 과정을 통해 남북한 정부 당국자는 물론 보다 폭넓은 정치인들간 교류로 상호 신뢰의 폭을 넓힐 것으로 기대된다. 이같은 인적 교류는 최근 남북 국방장관회담 및 장관급회담에서 합의한 군사적, 경제적 협의기구의 설치와 함께 남북관계의 제도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결국 남북관계의 이러한 발전은 6.15 남북공동선언 제2항에서 밝힌 남북한간 통일방안의 공통점을 모색하는데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 이를 바탕으로 남북 정상회담, 각료회의, 부문별 실무기구 등이 상설화되면 국가연합 수준에서 통일의 장정이 시작된다고 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