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외무성은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발표한 연두교서에 대해 '트럼프식 오만과 독단, 유아독존의 극치'라고 비판했다.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4일 <조선중앙통신>기자와 가진 문답을 통해 "트럼프가 '연두교서'에서 만사람을 아연케하는 망언과 망동, 침략행위로 온 미국사회와 세계를 혼란속에 몰아넣은 지난 1년간을 '놀라운 진보와 특출한 성과로 가득찬 한 해'로 묘사한 것은 말그대로 트럼프식 오만과 독단, 유아독존의 극치"라고 비판했다.

또 "지금 온 세계는 트럼프가 '미국제일주의'와 핵무기에 의한 '힘의 우위'를 고창하면서 미국의 배타적 이익에 복종할 것을 다른 나라들에 강요한데 대하여 새로운 재난을 불러올 불길한 징조로 보면서 우려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연두교서에서 북에 대한 인권 공세에 이어 '최대의 압박'을 강조한데 대해서는 "국가핵무력 완성의 역사적 대업을 성취하고 세계가 공인하는 전략국가로 급부상한 우리 공화국의 위력앞에 질겁한 자의 비명소리에 불과하며 북남(남북)관계 개선에 훼방을 놓아보려는 고약한 심술에 지나지 않는다"고 발끈했다.

이어 "트럼프가 '미국식 결단력'을 운운하며 감히 힘으로 우리(북)를 어째보려는 불순한 기도까지 드러내고 있지만 핵무력을 중추로 하는 우리의 자위적 국방력은 트럼프와 그의 사환꾼들이 조선(한)반도에서 무분별한 만용을 부리지 못하도록 철저히 제압할 것"이라고 큰소리를 쳤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발표한 첫 연두교서에서 북에 장기간 억류되었다가 풀려난 후 사망한 미 대학생 오토 웜비어와 탈북자 지성호 씨의 사례를 소개하면서 북 인권문제를 집중 거론했다. 또 북의 핵 개발로 인해 미 본토의 안전이 위협받을 수 있다면서 '전략적 인내'로 대표되는 전임 행정부의 대북정책을 겨냥해 "우리(미국)을 위험하게 만든 과거 정권의 잘못을 반복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미 국무부는 이 언급과 관련, 제한적 대북 선제타격을 의미하는 '코피전략'에 대한 논쟁이 재현되자 '우리의 기본 입장은 최대의 압박정책이며 한반도 비핵화를 원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