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신년기자회견을 갖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했다. [사진출처 -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올해가 한반도 평화의 새로운 원년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청와대에서 개최한 신년 회견에서 9일 판문점 남북 고위급 회담을 통해 북한의 참가가 확정된 평창 동계 올림픽과 패럴림픽을 평화올림픽으로 성공시키고 “북핵문제도 평화적으로 해결”하여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평화의 전기로 삼아야 한다”며 이같이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평창에서 평화의 물줄기가 흐르게 된다면 이를 공고한 제도로 정착시켜 나가겠다”며, “북핵문제 해결과 평화정착을 위해 더 많은 대화와 협력을 이끌어내겠다”고 말했다. “한반도 비핵화는 평화를 향한 과정이자 목표”라며, “남북이 공동으로 선언한 한반도 비핵화가 결코 양보할 수 없는 우리의 기본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남북관계 개선과 북핵문제 해결에 필요하다면 정상회담을 비롯해서 어떠한 만남도 열어두고 있다”고 밝혔다. “고위급 대표단에 대해서 어제와 같은 (남북)대화의 장이 평창올림픽 기간에도 다시 이어지기를 바라는 마음”이라는 속내도 내비쳤다. 

‘평창 모멘텀’을 이어가는 데서 한.미 공조의 필요성도 역설했다. “남북대화 성사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공은 매우 크다고 생각한다. 감사를 표하고 싶다”고 했다. “지금 북한과의 대화가 시작되기는 했지만 북핵문제가 해결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한국은 국제사회와 제재에 대해서는 보조를 함께 맞춰 나갈 것”이며, “한국이 국제적인 어떤 대북 제재와 별개로 독자적으로 대북 제재를 완화 할 생각은 지금은 가지고 있지 않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우리의 외교와 국방의 궁극의 목표는 한반도에서 전쟁의 재발을 막는 것”이라고 거듭 천명했다. “저는 당장의 통일을 원하지 않는다. 제 임기 중에 북핵문제를 해결하고 평화를 공고하게 하는 것이 저의 목표다.”

▲ 이날 기자회견은 문재인 대통령이 질문할 기자를 임의로 지명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사진출처 - 청와대]

전날 발표한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후속 처리 방침 관련 일본군 성노예 피해자들이 비판한 데 대해서는 “만족할 수 있겠나”라고 공감을 표하면서도 “현실적으로 최선인 방법”을 발표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문 대통령은 “기본적으로 위안부 문제는 진실과 정의의 원칙에 의해서 해결될 수밖에 없다”며, “일본이 그 진실을 인정하고, 또 피해자 할머니들에 대해서 진심을 다해서 사죄하고 (...) 그러면 할머니들도 그 피해를 용서할 수 있을 것이고, 일본을 용서할 수 있을 것이고, 그것이 완전한 위안부 문제의 해결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부와 정부 간에 피해자를 배제한 채 조건과 조건을 주고받는 방식으로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지난 정부에서 양 정부가 그런 식으로 서로의 요구조건을 주고받는 방식으로 피해자를 배제한 가운데 문제 해결을 도모한 것 자체가 잘못된 방식이었다. 우리는 일본에 대해서 위안부 문제의 말하자면 진실과 정의라는 원칙에 입각한 해결을 촉구할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우리가 기존의 합의를 파기하고 재협상을 요구함으로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라고 생각한다.”

문 대통령은 “내년은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자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한 대한민국 건국 100주년”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주권을 되찾기 위해 임시정부를 수립한 그 때부터 국민주권을 실현하기 위해 촛불을 들어 새로운 정부를 출범시키기까지 대한민국은 국민의 힘으로 여기까지 왔다”며, “대한민국이 앞으로 갈 길도 국민의 길이 되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