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실야합, 이면합의 12.28 일본군 '위안부' 한일합의 즉각 폐기하라! 
위로금 수령 종용, 위로금 부정지급 화해치유재단 해산하라!
전쟁범죄 면죄부 준 일본정부의 10억엔 즉각 반환하라!
한반도 평화위협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즉각 폐기하라!

▲ 평화나비대전행동은 29일 대전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밀실야합, 이면합의! 12.28한일합의 즉각 폐기하라”고 외쳤다. [사진-통일뉴스 임재근 객원기자]

지난 27일 한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합의 검토 태스크포스(TF) 보고서에 의해 2015년 12.28한일합의에 이면합의가 있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그간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해 활동을 해 왔던 ‘평화나비대전행동’이 이면합의를 강하게 규탄했다.

평화나비대전행동은 29일 오후 2시, ‘대전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2.28한일 ‘위안부’ 합의는 피해자 중심이 아닌 가해자 중심의 합의였으며, 또한 과정에서 비공개 합의가 있었음이 확인되었다”며, “12.28한일합의 즉각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 취지발언에 나선 최영민 대전평화여성회 공동대표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단순히 외교현안으로 치부되어 졸속적으로 처리된 것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지금도 늦었지만 피해자들이 살아 계시는 동안 정의롭고, 피해자가 만족할 만한 합의가 이행될 수 있도록 정부에서 후속조치를 이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단지 ‘위안부’ 피해문제가 한 사건으로 치부되기보다는 우리가 현재 직면하고 있는 남북의 긴장과 한반도의 전쟁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평화체제와 한반도의 평화를 만들어나가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규탄발언에 나선 박희인 (사)우리겨레하나되기대전충남운동본부 운영위원장도 “2년 전 한일 일본군 ‘위안부’ 합의가 발표될 때 제2의 을사늑약과 다름없는 매국협상이라며 분노했던 기억이 난다”며 “2년이 지난 지금이라도 TF를 통해서 전모가 들어난 것은 다행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문재인 정부는 보고서를 통해서 전모가 들어난 만큼, 매국문서와 다름없는 일본군 ‘위안부’ 합의문을 전면 폐기해야 한다”며, “적폐청산을 내세우고 있는 정부인만큼 이전 정부 때 굴욕적으로 맺었던 이 합의를 전면 폐기함과 동시에, 미국의 이익을 위해서 한반도 전쟁위기를 불러 올 수 있는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도 폐기 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 평화나비대전행동은 29일 오후 2시, 대전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12.28 일본군 ‘일본군’ 한일야합 즉각 폐기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사진-통일뉴스 임재근 객원기자]

이들은 마지막으로 기자회견문을 통해 12.28한일합의 즉각 폐기를 요구했다. 이들은 “비공개 합의에는 최종적, 불가역적 해결에 대한 한국정부의 설득 노력, 제3국의 기림비 지원을 포함한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소녀상 철거 노력, ‘성노예’표현 사용 반대 등이 포함되어 있다”며, “2015 한일합의는 협상과정과 결과 그 어디에도 피해자는 없었으며, 피해자의 입장을 반영하기 위한 한국정부는 없었다는 것을 명확히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더욱 경악스러운 것은 한일합의 ‘경위’ 부분에서 ‘미국은 한미일 협력 차원에서 한일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하였고’라고 적시하여, 한일 군사동맹을 위한 미국의 관여와 압박이 있었음이 확인되었다”며, “당시 미 오바마 행정부가 ‘아시아로의 회귀’를 운운하며 중국에 대한 군사봉쇄를 추구하고, 이를 위해 한미일 군사동맹을 추진하기 위해 한일합의와 더불어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까지 강행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리고 이들은 “일본군 ‘위안부’ 생존자는 이제 32분, 평균연령 90대인 그 분들에겐 시간이 그리 많이 남아있지 않다”며, “‘피해자 중심해결, 국민과 함께 하는 외교’라는 원칙아래 빠른 시일 안에 후속조치를 마련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은 하루하루가 고통스러울 피해자들과 일본의 공식사죄를 요구하는 국민들의 염원을 담아 ‘2015년 한일합의 무효화를 위한 화해치유재단 해산과 일본정부의 위로금 10억엔 반환 조치’를 즉각 취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들은 “‘위안부 합의 변경 시도 때는 한일관계 관리가 불가능해질 것’이라는 일본 아베정부에게 ‘한일합의를 근거로 한 위안부 문제의 왜곡, 부정 중단, 위로금 10억 엔으로 체결된 한일합의 이행강요를 주장하는 일체의 행위’ 중단을 요구해야 할 것”을 문재인 정부에 촉구했다.

▲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는 대전기독교윤리실천운동 대표 박규용 목사. [사진-통일뉴스 임재근 객원기자]

평화나비대전행동은 2015년 3월 1일에 대전 평화의 소녀상을 건립했으며, 매월 두 번째 수요일마다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수요문화제를 열고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요구하고 있다. 다음 수요문화제는 새해 1월 10일 저녁 7시에 개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