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제: “彻底摧毁朝鲜”将严重威胁中韩安全 (환구시보 사설)
http://opinion.huanqiu.com/editorial/2017-09/11266853.html (2017-09-20 15:10:00环球时报 环球时报 分享 1参与)
역자: 강정구 전 동국대 교수

 

트럼프 대통령은 화요일 유엔에서 ‘조선을 철저히 파괴’하겠다고 위협했다. 이것은 세계가 미국 대통령에게 기대했던 바가 결코 아니다.

조선은 미국을 타도하기에 충분한 핵미사일 기술을 발전시키겠다고 공언해왔다. 그 목적은 바로 워싱턴의 핵위협에 대한 핵 억제력을 가지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미국은 당연히 말 폭탄 시합을 벌이듯 조선과 같은 방식으로 대응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트럼프 대통령이 조선의 행위에 대한 분노하는 것을 이해는 한다. 사실 중국도 조선의 핵보유에 대해 확고히 반대해 왔고, 이 때문에 유엔의 대조선 제재에 동참해 왔다.

그렇지만 현재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제재를 강화하는 방식에만 의존해서는 조선 핵문제를 해결할 수 없고, 동시에 조선반도의 긴장 상황을 더 낮출 행동을 취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트럼프의 강연은 미국이 상황을 완화하기 위한 적극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는 희망을 품었던 많은 사람들을 타격한 셈이다. 그는 바로 유엔의 면전에서 미국이 단지 조선을 압박으로 붕괴시키기만을 고려하고 있다는 점을 공개적으로 밝혔다.

매우 유감스럽겠지만 평양에게 압력을 가하는 것은 압력일 따름이지 평양을 무너뜨리는 것은 아니라는 게 사실로서 이미 증명되고 있다. 평양에 극한의 압력을 가하는 결과는 단지 피비린내 나는 전쟁으로 폭발할 가능성을 매우 높일 뿐이다.

중국인과 한국인은 모두 전쟁 발발을 강렬히 반대한다. ‘조선의 철저한 파괴’는 동북아가 결코 감당할 수 없는 생태적 재난이 된다. 핵 오염은 중국의 동북과 산동 반도 및 한국을 삼켜버릴 것이다.

그래서 이런 종류의 전쟁을 실시하고, 아울러 승리를 거두는 것을 증명하려 할 게 아니라 이러한 전쟁을 피하도록 하는 것이 비로소 미국 대통령의 책임을 다 하는 것이다.

조선이라는 나라는 넓은 바다 위에 홀로 서 있는 하나의 섬이 결코 아니라 동북아에서 아주 밀집한 거주민 지역 내의 가옥집합소이다.

미국은 넓은 바다 멀리 떨어져 있는 나라로서, 전쟁에 의해 ‘철저히 파괴되는’ 참화를 입게 될지도 모르는 그(조선이라는) 거주 집단의 바로 이웃에 사는 중국과 한국과는 상황이 당연히 같지 않다.

이럼에도 불구하고 워싱턴이 조선 이웃의 희망과 평화적 핵문제 해결의 소망을 이해 못하는 것, 그것이야말로 바로 엄중한 이기적인 전략일 따름이다.

중국인은 조선 핵문제의 ‘연착륙’을 원한다. 이런 소망은 신성한 것이다. 중국인의 이러한 소망은 ‘조선을 멸망시키겠다’는 포효를 내뱉는 멀고 먼 워싱턴과 아득히 먼 세계 어느 곳보다 훨씬 더 이성적이다.

만약 미국과 조선이 최종적으로 대규모 핵오염을 일으키는 전쟁을 폭발시키면, 그것은 평양과 워싱턴 모두가 중국 동북, 산동성에서부터 조선반도에 이르기까지 이곳 민중들에게 범죄를 저지르는 짓이다.

평화는 최고의 도의이다. 피비린내 나는 전쟁을 통해 잠재해 있는 안전위협을 제거하는 것은, 더구나 21세기에서 이러한 논리는 미친 짓이라고 말하지 않을 수 없다.

미국은 조선을 ‘소멸’시킬 수는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러한 능력을 사용하는 것에 비해 그 능력을 사용하지 않는 방식으로 조선 핵문제를 해결하는 것이야말로 비로소 진정한 승리이다.

감히 조선에 대해 흉악한 짓거리나 핵무기를 사용하는 것은 결코 지혜롭지 않은 짓이다. 기왕 미국이 확고히 세계를 지속적으로 영도하려면 워싱턴은 응당 그에 따른 의무를 져야 한다.

곧, 조선 핵과 같은 어려운 문제의 해결에 대해, 전 인류의 이익에 가장 부합되는 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 그리고 단지 조선에 압력만 행사하지 말고, 실제로 ‘철저한 파괴’를 해서도 안 되며, 조선 주변 국가들이 거대한 고통을 피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해야 한다.

조선과 미국은 첨예하게 대립해 왔고, 상호 위협은 격렬하여 오늘을 살아가는 사람이 한 번도 본 적이 없을 정도에 이르렀다. 그렇지만 미국의 대 조선 군사적 우세는 압도적이다.

만약 워싱턴이 현재 미국의 안전을 염려한다면, 역으로 조선의 불안감은 미국인에 비해 더욱 엄중할 것 아닌가? 만약 미국 대통령이 냉정하지 않으면, 조선의 최고지도자가 자기 스스로를 극복하고 제어하는 게 가능하단 말인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워싱턴은 미국의 실력을 너무 과신하는 것 같다. 그곳 엘리트의 집체의식은 대체로 다음과 같다. 미국은 압력을 행사할 수 있을 정도의 실력을 충분히 방출할 수 있기에, 천하를 호령하고 미국과 대결할 의지를 모두 압박으로 허물어뜨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지연정치의 규율은 우리들에게 다음을 알려 준다. 상대방의 몇몇 변화는 전쟁위협과 강박을 통해서 발생되는 것이 결코 아니다. 압력자가 상대방 핵심이익의 한계선을 건드릴 때, 그때 그가 직면하는 것은 단지 결사적 저항일 뿐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에 들어 온 때부터 이전의 미국 대통령이 가지고 있지 않았던 현실주의 작풍과 기백을 드러냈다. 그렇지만 그의 아세아주에 대한 몇몇 정책은 비 실사구시적인 약점을 의심 없이 노출했다. 예를 들자면 그는 부임한 이래 조선 핵문제는 매우 격화되었다.

당연히 평양도 조선반도 긴장 상황을 이처럼 고조시키는 데 중대책임이 있다. 조선이 핵미사일 시험을 서둘러서 대치국면을 돌파하겠다는 생각을 희망한 것은 완전 환상이다. 세계가 조선이 합법적 핵보유 국가가 되는 것을 허용할 리가 없기 때문이다. 이 태산과 같은 장막은 조선이 뒤집을 수 없는 운명적인 것이다.

社评:“彻底摧毁朝鲜”将严重威胁中韩安全
http://opinion.huanqiu.com/editorial/2017-09/11266853.html
2017-09-20 15:10:00环球时报 环球时报 分享 1参与

特朗普总统星期二在联合国威胁“彻底摧毁朝鲜”,这不是世界所期待的美国总统的表现。朝鲜宣称发展能够打到美国的核导技术,目的就是威慑华盛顿,美方不该反过来与朝鲜进行这种语言威胁的竞赛。

我们理解特朗普总统对朝鲜行为的愤怒,事实上,中国也坚决反对朝鲜拥核,并为此参加了联合国对朝鲜的制裁。但是现在越来越多的人认识到,仅仅靠施加压力解决不了朝鲜核问题,需要同时采取行动降低半岛紧张局势。特朗普的讲话打击了人们对美国可能会对缓和局势有所作为的希望,他当着联合国的面做了美国只想要压垮朝鲜的宣示。

非常遗憾,事实已经证明,平壤仅仅靠压是压不垮的,只对它搞极限施压的结果很可能是爆发一场血腥战争。

中国人和韩国人都会强烈反对爆发战争,“彻底摧毁朝鲜”将是东北亚不可承受的生态灾难,核污染将吞噬中国东北、山东半岛和韩国。所以避免这样的战争,而非证明实施这种战争并取得胜利的能力,才是美国总统的责任。

朝鲜不是大海上的一座孤岛,在东北亚它相当于密集居民区内的一座房屋。美国远隔大洋,与中韩这些“邻居”对那座房屋被用一场战争“彻底摧毁”的感受自然不一样。不过,华盛顿如果理解不了朝鲜邻居希望和平解决朝核问题的愿望,那就是严重的战略自私。

中国人希望朝鲜核问题“软着陆”,这种愿望是神圣的。它比从遥远的华盛顿和世界任何天涯海角发出的“灭了它”的吼声都更加理直气壮。如果美朝最终爆发导致大规模核污染的战争,那么平壤和华盛顿都是对中国东北和山东半岛民众以及韩国民众的犯罪。

和平是最高的道义,通过血腥的战争来消除潜在安全威胁,这种逻辑在21世纪不能不说是疯狂的。美国可能会有“消灭”朝鲜的能力,但与使用这种能力相比,通过不使用这种能力的方式解决朝核问题才是真正的胜利。

敢对朝鲜来狠的,敢于对它使用核武器,这并不需要智慧。既然美国坚持要领导世界,那么华盛顿就有义务以最符合全人类利益的方式解决朝核这样的难题,而不是仅仅对它施压,实在不行就“彻底摧毁”它,不惜让朝鲜周边国家承受这一过程的巨大痛苦。

朝美尖锐对立,相互威胁激烈到如今活着的人们几乎都没见过的程度。而美国对朝军事优势是压倒性的,如果华盛顿现在都很担心美国的安全,那么朝鲜的不安全感会不会比美国人的更严重呢?如果美国总统冷静不下来,朝鲜最高领导人有可能会自我克制吗?

华盛顿还是太迷信美国实力了,那里精英的集体认识大概是:只要充分释放美国实力所能产生的压力,就能做到号令天下,压垮所有与美国对抗的意志。但是地缘政治的规律告诉我们,对方的某些改变是无法通过战争威胁强迫发生的,当触及对方核心利益的底线时,施压者遭到的只会是殊死抵抗。

自入主白宫以来,特朗普总统展现了一些以往美国总统所没有的现实主义作风和魄力,但其亚洲政策某些不实事求是的弱点也显露无疑。比如他上任以来,朝核问题严重激化了。

当然,平壤对半岛紧张局势升级同样负有重大责任,它指望以加快核导试验突破僵局的想法完全是幻想。世界不会允许朝鲜成为合法的有核国家,这座大山朝鲜注定翻不过去。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