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는 8일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드배치 졸속 강행한 문재인 정부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사진 - 통일뉴스 임재근 객원기자]

대전 지역에서 박근혜 퇴진 촛불집회를 주도했던 이들이 문재인 정부의 사드 잔여발사대 4기 추가 배치 강행에 강하게 반발했다.

‘국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이전 박근혜 퇴진 대전운동본부)’는 8일 오전 11시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촛불혁명으로 출범한 문재인 정부가 ‘박근혜정권의 적폐청산’을 요구하는 촛불민심을 외면한 채, 끝내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는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잔여발사대 4기 추가 배치를 강행 추진했다”며, “사드배치 졸속 강행한 문재인 정부를 규탄한다”고 외쳤다.

기자회견 취지 발언에 나선 이영복 우리겨레하나되기대전충남운동본부 공동대표는 “사드배치는 박근혜가 ‘알박기’했다면, 문재인 정권은 ‘못박기’했다”며, “사드배치는 사대 매국범죄 행위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이영복 대표는 성주 소성리 임순분 부녀회장의 말을 빌어 “박근혜 사드는 나쁜 사드이고, 문재인 사드는 착한 사드냐”며 문재인 정부의 사드 추가 배치를 강하게 규탄했다. 이어 “오늘 9월 8일은 미군이 72년 전 한반도에 진주한 날이라며, 미군은 만악의 근원이고, 전쟁의 씨앗”이라며, “미군은 주권을 우리에게 돌려주고 사드를 들고 이 땅을 떠나라”고 말했다.

대전민중의힘 상임대표인 이대식 민주노총대전본부 본부장은 규탄 발언에 나서 “사람이 먼저가 아니라, 사드가 먼저였냐”며, “미국한테 국민적 지지만큼이나 당당한 대통령을 바라는 것이 과욕이냐”고 반문했다.

이대식 대표는 “정부는 (사드배치가) 국민의 안정과 생명을 위한 불가피한 조치였다고 하지만, 경찰 폭력을 동원해서 주민들과 할머니들까지 짓밟고 가는 것은 미국민의 안녕과 생명을 위한 것 일뿐”이라며 강한 어조로 말했다.

▲ 발언자들은 규탄의 목소리를 높였고,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사드 배치 철회하라”, “촛불배신, 폭력진압 문재인 정부 사과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이영복 우리겨레하나되기대전충남운동본부 공동대표가 취지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통일뉴스 임재근 객원기자]

이날 기자회견장에서는 진보정당들의 규탄 목소리도 높았다.

정의당 대전광역시당 김윤기 위원장은 “한반도 평화체제가 전략이자 목표”라며, “무책임하고 끝없는 군비증강을 끝내고 이제는 조건없는 대화의 길을 열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더 이상 전쟁을 바라는 세력과 미국의 눈치만을 보면서 군비를 증강해서는 안 되고, 사드를 배치해서도 안 된다”며, “북에 특사를 파견해서라도 대화국면을 열어 내야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지금의 상황을 임시배치라고 믿는 사람이 누가 있겠냐?”며, “문재인 대통령 국민을 속이면 안 된다. 촛불로 태어난 대통령답게 민심의 요구를 제대로 들어야 한다”고 규탄의 목소리를 높였다.

촛불로 세운 권력이 평화의 골짜기에 무기를 끌어들여 이젠 양놈의 개
1박 2일 비 나리는 참혹한 살육의 현장 제단이 무너지고 난무하는 인권유린
소성리 지킴이 예쁘게 꾸민 상황판과 작품
군화발에 쓰레기 개들과의 20시간 사투
그건 지옥
1초도 허용치 않는 욕설과 살 떨리는 근육들이 만든 밤새운 불꽃
5백대 8천의 대결 하얗게 땀과 눈물로 지킨 아침
그 정겨운 골짜기 양놈의 쇠붙이가 위풍 당당히 들어간다
.....
촛불로 만든 적폐청산
70년 묵은 분단적폐가 하루아침 청산은 욕심
다시 시작이다
민중이 주인되는 분단의 철조망을 걷어내는
우리의 확인 소성리 전투

사드 잔여발사대 4기가 추가 배치되던 날 성주 소성리로 달려갔던 김창근 새민중정당 대전시당위원장은 위와 같은 시로 규탄발언을 대신했다.

민중연합당 대전시당 유석상 위원장도 규탄발언에 나서 “사드배치를 통해 문재인 정권은 두 가지를 파괴했다”며 “미국의 이익 말고는 아무것도 실현시키지 못하는 사드를 제나라 국민을 짓밟고서 설치했기 때문에 자주를 파괴했다”고 말했다.

유석상 위원장은 이어 “촛불로 찾아온 민주주의도 파괴했다”며, “이 땅의 민주주의는 모든 국민들의 기본권이 실현되었을 때 완성되는 것인데 소성리에서는 주민들을 짓밟아가면서, 평화활동가들을 짐짝처럼 던져가면서 민주주의를 철저하게 유린했다”고 비판하고 문재인 정부의 사죄를 요구했다.

노동당 대전시당 최종왕 위원장도 “스스로 촛불정권이라 주장하는 문재인 정권은 광장에서 타올랐던 촛불민심, 사드배치 반대의 시민 주장을 청와대 담장 밖에 방치하려 한다면, 이전 정부 못지않은 비극으로 가는 시작이 될 것”이라며 규탄의 목소리를 높였다.

▲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는 오수현 통일의병 대전충청본부 사무국장. [사진 - 통일뉴스 임재근 객원기자]

이들은 마지막으로 기자회견문 낭독을 통해 “어제(7일) 성주 주민들에 대한 폭력적인 진압은 과거정권과 다를 바 없는 국가폭력의 야만성을 보여주어 우리 모두를 경악케 했으며, 이는 명백히 국민촛불에 대한 배신행위이다”고 밝혔다.

그리고 “주민들에 대한 폭력진압을 강력히 규탄하며 즉각 사죄할 것을 요구”하고, “미국의 요구대로 강행 추진되는 있는 사드배치를 전면 철회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가 성공하려면 촛불민심의 요구대로 적폐청산의 길에 주저함 없이 나서야 한다”며, “만약 이를 거스를 시 누구든 심판의 대상이 될 수 있음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앞으로도 한반도 평화를 지키고자 싸우고 있는 성주·김천주민들과 더욱 굳게 연대할 것이며, 사드배치 전면철회를 위해 중단 없이 싸워나갈 것이다”고도 밝혔다.

한편, 이날 민주노총대전지역본부는 “적폐청산이 아니라 적폐를 계승한 문재인정부의 사드배치 강행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성명을 발표했다. 새민중정당 대전시당도 “사드배치 무지, 기만, 맹목성에 경악한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