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회 위원장이 15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광복 72돌에 즈음한 축전을 보냈다고 <노동신문>이 15일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축전에서 "나는 조선해방 72돌에 즈음하여 당신과 그리고 당신을 통하여 친선적인 귀국 인민에게 따뜻한 인사를 보냅니다. 나는 준엄한 항일대전의 나날에 공동의 투쟁으로 마련된 조러(북러)친선관계가 두 나라 인민들의 이익에 맞게 변함없이 강화 발전되리라는 확신을 표명합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나는 이 기회에 강력한 러시아를 건설하기 위한 당신의 책임적인 사업에서 성과가 있을것을 진심으로 바랍니다"라고 덧붙였다.

앞서 푸틴 대통령은 지난 11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축전을 보내 광복 72돌을 축하하고 러시아와 북한의 친선과 협조관계를 강조했다.

푸틴 대통령은 축전에서 "우리는 귀국의 자유와 독립을 위한 투쟁에서 자기의 생명을 바친 붉은군대 군인들과 조선의 애국자들을 경건히 추억하고 있습니다. 나는 러시아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사이의 친선관계와 건설적인 협조를 더욱 강화하는 것이 우리의 공동의 이익에 부합되며 조선(한)반도와 동북아시아지역 전반의 평화와 안정보장에 이바지한다고 확신합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