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위험은 그러한 무모한 게임이 오산과 전략적 “전쟁”을 야기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의 자매지인 <글로벌타임스>가 11일자 사설을 통해 북.미 간에 “말전쟁”이 격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전쟁 가능성이 매우 낮다고 믿는다”면서 이같이 지적했다.

“말하자면, 미국도 북한도 실제로는 전쟁을 바라지는 않지만 그들이 경험하지 못한 어떠한 방식으로 그러한 극단적 게임이 통제 불능이 되면서 전쟁이 발발할 수 있다.”

이 신문은 “가까운 미래에 미국 전략폭격기 B-1B가 한반도 상공을 비행하거나 북한이 괌 쪽으로 미사일을 발사한다면 고도로 예민해질 것이다. 양측은 각각 경보수준을 한층 높일 것”이이고, “한반도의 불확실성이 커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중국은 지금 미국과 북한을 물러나라고 설득할 수 없”으나 “양측에게 중국의 입장을 분명하게 하고, 만약 그들의 행동이 중국의 이익을 침해할 때 중국은 단호하게 손을 쓸 것임을 알게 해야 한다”고 밝혔다.

<글로벌타임스>는 “북한이 만약 미국 영토를 선제 공격해 미국이 보복할 경우 중국은 중립을 유지할 것임을 분명히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괌 포위사격방안 검토’ 운운하는 북한의 무모한 행태를 비판한 것이다.

이 신문은 “미국과 한국이 군사적 공격으로 북한 정권을 전복하거나 한반도에 정치적 격변을 꾀한다면 중국은 그들이 그렇게 하도록 내버려두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북 무력시위에 중독된 한.미에 대해서도 분명한 경고 메시지를 발신한 셈이다.

이어 “중국은 핵 확산과 한반도 전쟁 모두를 반대한다”면서 “중국은 미국과 북한 모두가 자제하길 바란다”고 했다. “한반도는 모든 당사국들의 전략적 이익이 수렴하는 곳이며, 어느 한 나라도 이 지역의 절대적 지배자가 되려해서는 안된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