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17일 오전 기자회견을 갖고 북측에 남북군사회담과 남북적십자회담에 호응해 나올 것을 촉구했다. [사진 - 통일뉴스 조정훈 기자]

"남북이 마주 앉는다면, 상호 관심사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논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17일 북측에 남북군사당국회담과 남북적십자회담에 호응할 것을 촉구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신 한반도 평화비전'(베를린구상) 실현을 위한 공세적 입장을 취한 것이다.

조명균 장관은 이날 오전 11시 서울 광화문 정부청사에서 '베를린구상' 후속조치 관련 북측의 호응을 촉구하는 발표문을 발표했다.

조 장관은 발표문에서 "오늘 우리는 '베를린구상'에서 밝힌 대북제안에 대한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이산가족상봉을 위한 남북적십자회담과 군사분계선상 적대행위 중지를 위한 남북군사당국회담을 북한에 제의했다"고 밝혔다.

"이 두 가지 사안은 한반도 긴장완화와 남북협력을 위한 가장 시급한 문제"라는 것.

남북군사당국회담은 "대화를 통해 군사분계선 일대의 우발적 충돌 위험을 제거하고 긴장상태를 완화해 나가는 것도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해 중요한 과제"라는 설명이다.

또한, 이산가족상봉은 "어떤 정치적 고려보다도 우선되어야 한다"며 "남북의 많은 고령의 이산가족들이 생전에 한 번만이라도 가족을 만나고 성묘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 장관은 "북한이 진정으로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발전을 추구하고 과거 남북이 합의한 7.4공동성명, 남북기본합의서, 6.15공동선언 및 10.4정상선언을 존중한다는 입장이라면 우리의 진정성있는 제안에 호응해 나와야 한다"며 "남북이 마주 앉는다면, 상호 관심사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북측의 호응을 희망했다.

특히, 이번 제안 성사를 위해 남북간 연락채널 복원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판문점 남북 연락채널 및 서해 군통신선의 조속한 정상화도 촉구했다.

이날 조 장관은 '베를린구상'을 거듭 강조했다. 7.4성명, 남북기본합의서, 6.15공동선언, 10.4선언 등에 기초해, "한반도 문제의 직접 당사자인 남북이 서로 인정하고 존중하는 바탕 위에서, 한반도 평화와 긴장완화를 주도적으로 추진해 나가고자 한다"는 설명이다.

그리고 "한반도 평화와 긴장와화를 위한 남북간 대화와 협력은 북핵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남북관계와 북핵문제의 상호 선순환적 진전을 촉진해 나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베를린구상'에서 언급된, 대북적대시정책, 북한 붕괴, 흡수통일 등의 추진의사가 없음을 분명히하며, "핵과 전쟁이 없는 평화로운 한반도가 우리 정부가 추구하는 일관된 목표이다. 북한이 올바른 길을 선택한다면 국제사회와 협력하여 북한과 보다 밝은 미래를 함께 열어가고자 한다"고 거듭 북한을 설득했다.

앞서, 정부는 오는 21일 판문점 북측지역 '판문각'에서 7.27 정전협정체결일 계기 군사분계선상 적대행위 중단을 위한 남북군사당국회담과 다음달 1일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 집'에서 10.4선언 10주년 및 추석계기 남북이산가족상봉을 위한 남북적십자회담을 이날 오전 9시 동시에 각각 제안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