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의도된 남북관계 '초치기'가 도를 넘고 있다. 일본 언론이 확인되지 않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에 대한 남한의 암살시도를 보도하자, 북한은 이를 인용해 남북관계 사안으로 끌고가려 하고 있다.

북한 국가보위성, 인민보안성, 중앙검찰소는 28일 연합성명을 발표, 자신들의 최고수뇌부 암살음모를 꾸몄다며, 박근혜 전 대통령과 이병호 전 국정원장을 자신들에게 넘기라고 요구했다. 이를 외면할 경우, "그것이 차후 남북관계에 어떤 악영향을 미치겠는가 하는데 대해서 남조선 당국이 스스로 판단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 3개 기관의 연합성명은 27일자 일본 <아사히신문>에 근거하고 있다. 신문은 '박근혜 정부의 대북정책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박 정부가 2015년말 이후 김정은 위원장을 끌어내리고 지도자 교체를 목표로 정책 서류에 서명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이례적으로 북한 기관들은 '알려진데 의하면'이라는 표현으로 해당 외신 보도를 인용해 성명을 발표한 것. 국정원이 거듭 해당 보도가 사실이 아니라고 항변하지만, 일본이 의도한 상황으로 흘러가는 모양새다.

정부도 일본 언론의 보도에 불편한 기색이 역력하다. 정확하지 않은 외신의 보도가 남북관계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는 인식이 정부 내에 팽배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불명확한 외신 보도를 믿지 말고 자신들의 입장을 북한이 제대로 알아주길 바란다는 입장이다. 국정원과 통일부는 29일 "북한의 우리 국민에 대한 위협적 언사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면서도 "(보도내용은) 사실무근"이라고 거듭 강조하고 있다.

통일부 관계자는 한미동맹과 남북관계를 이간질하는 일본 언론의 의도성 짙은 오보를 청와대가 꾸준히 정정해왔음을 상기시키며, "해당기관이 아니라고 밝혔기 때문에, 남북관계 정세에 미치는 영향까지 판단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