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22일 외무성 홈페이지를 개설했다며 주소를 공개했다. 현재는 국내 접속이 차단돼 있고, 프락시서버 등을 통한 우회접속만 가능한 상태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북한 외무성 홈페이지( http://www.mfa.gov.kp) 개설 소식을 알리면서, 홈페이지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대외 관계와 외교정책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며 자주, 평화, 친선의 이념에 따라 조선과 세계 여러 나라들사이의 선린우호, 친선협조 관계를 확대발전시키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외무성 홈페이지는 '최근 소식'과 외무성 '공식 입장', '외교활동' 등과 함께 김정은 위원장 등의 노작 문헌과 북한 개관, 외무성 소개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용은 '조선어'(한글)와 영어로 제공되고 있다.
 

▲ 북한 외무성 홈페이지. [캡쳐사진-북한 외무성 홈페이지]

북한 ‘개관’에는 지리 역사 등의 개요가 정리돼 있고, ‘국가기구’ 란에 국무위원회 위원장에 대한 규정 등이 적시돼 있어 주목된다.

특히 ‘외무성 주요기구’ 란에는 지역별, 기능별 부서들이 일목요연하게 소개돼 눈길을 끈다.

지역별로는 △아시아1국(중국, 몽골, 일본) △아시아2국(베트남 등 아시아와 오세아니아주) △유럽1국(러시아와 구소련 독립국) △유럽2국(EU 국가 등) △북 아메리카국(미국, 카나다) △아프리카, 아랍, 라틴아메리카국 등 6개 국이 있다.

기능별로는 △보도국 △영사국 △조약법규국 △의례국 △국제기구국 등 5개 국이 있고 외무성 산하 연구소들로 △외무성 군축 및 평화연구소 △외무성 미국연구소 △외무성 일본연구소가 명시돼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