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전임 오바마 대통령이 추진한 관계 정상화 협상을 취소하고 제재 복원을 골자로 한 새로운 대쿠바정책을 발표한 후 북한은 이에 반발하는 쿠바 정부를 적극 옹호하고 쿠바와의 연대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나섰다.

북한 외무성은 22일 대변인 담화를 발표해 "얼마전 쿠바 혁명정부는 트럼프 행정부가 쿠바의 내부 전복과 경제봉쇄를 추구하는 새로운 대쿠바정책을 선포한 것과 관련하여 이를 단죄하는 성명을 발표하였다"며, "우리(북)는 앞으로도 반제자주, 사회주의를 위한 쿠바당과 정부와 인민의 투쟁에 전적인 지지성원을 보낼 것이며 언제나 그들과 함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6일(현지시각) 미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에서 오바마 정부가 진행한 쿠바 정부와의 협상을 취소한다며, 새로운 쿠바정책에 대한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미국인이 개별적으로 쿠바를 여행하는 것은 제한하고 쿠바의 군 또는 정보당국과 관련이 있는 기업과 금융거래를 하는 것은 금지시키는 등 대쿠바제재를 복원했다. 

다만 쿠바의 수도 아바나에 있는 미 대사관과 항공 및 크루츠 교통편은 그대로 두기로 했다. 트럼프 대통령 쿠바 정부가 정치범을 석방하고 표현의 자유를 석방할 때까지 이같은 제재를 유지하겠다고 덧붙였다.

대변인은 트럼프 행정부의 새로운 대쿠바정책은  "본질상 '미국식 민주주의와 자유', '인권'보장의 간판밑에 쿠바 내부에 불안정을 조성하고 쿠바에 대한 봉쇄를 더욱 강화하여 이 나라에 수립된 사회주의 제도를 허물어보려는 본색을 드러낸 것"이라며,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역대 미국 집권자들이 자주적이고 진보적인 나라를 전복하고 미국 주도의 세계 질서를 세우기 위해 국제적 합의와 공약도 거리낌없이 뒤집곤 했기 때문에 그다지 놀라운 일은 아니라며, 지난 1994년 제1차 북핵위기 당시 클린턴 대통령이 합의한 제네바 북미기본합의문을 부시 행정부가 뒤집었던 사례를 꼽기도 했다.

이어 "자주적이고 반미적인 나라들을 정치, 경제, 군사, 외교적으로 고립봉쇄하고 전복하며 미국의 비위에 맞지 않는 모든 것을 짓밟아버리려고 앞뒤를 가리지 않고 날뛰는 것은 미국 고유의 제국주의적 특성"이라며, "자주성을 지향하는 모든 나라 인민들이 미국의 강권과 전횡을 짓부시고 진정한 국제적 정의를 실현하기 위하여 단결과 연대성을 더욱 강화해나갈 것"을 강조했다.

앞서 전임 오바마 정부는 2014년 12월 쿠바와 53년만에 국교정상화에 나서  이듬해 7월 아바나에 미국 대사관 문을 다시 열고 이후 단계적으로 관계 정상화를 위한 조치를 취해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