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사드) 4기 추가 반입 누락 보고 파문 관련, 한민구 국방장관은 대화의 관점의 차이이고 누락보고를 지시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한민구 장관은 31일 오후 국방부 청사를 나서며 기자들과 만나, "조사가 진행 중인 일"이라면서도 "다만 대화를 하다보면 서로 관점이 차이날 수 있고, 뉘앙스 차이라든지 차이점이 있다라고 이야기되지 않나 그런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지난 28일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한민구 국방장관과 오찬을 하면서, "사드 4기가 추가 배치되었다는데요?"라고 묻자, 한 장관은 "그런 게 있었습니까"라고 반문했다고 청와대가 밝힌 바 있다. 

이를 두고 한 장관은 '뉘앙스의 차이'라며, 해당 발언에 대해 확인을 피했다.

지난 26일 국가안보실에 대한 보고에서 사드 4기 추가 반입이 누락됐다는 데 대해 한 장관은 "(삭제를) 지시한 일이 없다. 지시할 일도 아니다"라며 "보고서는 실무선에 만드는 것이다. 표현 부분에서 다 표현됐다고 봐서 숫자를 표기하지 않았다. 추후 어떤 것이 된다는 언급이 되지 않았나 생각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청와대는 조사결과 국방부 실무자가 당초 작성한 보고서 초안에는 '6기 발사대, 00캠프에 보관'이라는 문구가 명기되었지만, 수차례 강독 과정에서 문구가 삭제됐음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