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24일 ‘독도 영유권’ 망발을 대폭 강화한 교과서 검정 결과를 내놓은 것과 관련, 정부가 “강력 항의”하면서 “즉각 시정”을 촉구했다. 

24일 오후 일본 문부성의 교과용도서검정심의회 검정 결과, 내년부터 사용될 고교 2학년 사회과 교과서 24종 중 19종(79.2%)이 ‘독도가 일본 영토’라는 주장을 담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2014년 1월 28일 개정된 학습지도요령해설서가 지리, 현대사회, 정치경제, 일본사에 독도 영유권 주장을 넣도록 한 데 따른 것이다. 지난해 3월 검정을 통과한 고교 1학년 사회교과서 35종 가운데 27종(77.1%)에도 독도 영유권 주장이 들어가 있다.

특히, 한국 국민과 시민사회, 야당이 반대해온 2015년 12월 28일 이른바 ‘한일 위안부 합의’가 7종의 교과서에 처음 반영됐다. 4종은 이 합의에 의해 ‘위안부 문제가 최종적.불가역적으로 해결됐다’는 취지로 기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 정부는 ‘외교부 대변인 성명’을 통해 “일본 정부가 3.24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을 포함하여 왜곡된 역사인식을 담은 고등학교 교과서를 또 다시 검정 통과시킨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하며, 이의 즉각적인 시정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나아가 “일본 정부는 그릇된 역사관의 최대 피해자는 결국 일본의 자라나는 미래세대라는 점을 분명히 자각하고, 역사를 직시하는 가운데 미래세대의 교육에 있어 책임있는 행동을 보여 주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반면, ‘위안부 합의’ 관련 일본 교과서 기술에 대해서는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박근혜 정권은 물론 황교안 대행 체제도 ‘위안부 합의’를 충실히 이행해야 한다고 밝혀왔다. 기사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과 함께 합의를 발표했던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여전히 그 자리를 지키고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