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24일 '독도 영유권' 주장을 강화한 교과서 검정 결과를 내놓은 데 대해 교육부는 "참으로 깊은 실망과 유감을 금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주명현 교육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울청사에서 대변인 성명을 발표, "대한민국 교육부는 일본의 조치를 강력히 규탄하며 즉각 시정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일본이 왜곡된 역사를 가르치고 대한민국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영유권 주장을 매년 반복하는 것은 일본이 과거 침략전쟁을 통해 이웃국가들의 주권과 인권을 심각하게 침해했던 역사적 잘못을 망각하고 또 다시 이웃나라에게 고통을 주는 행위이다."

주 대변인은 독도가 신라 지증왕 13년 이후 1천5백여 년간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대한민국의 고유영토임을 강조하며, "교육을 통해 그릇된 역사관을 합리화하고 타국의 영토주권을 침해하는 것은 자라나는 미래세대에게 분쟁과 갈등의 씨앗을 뿌리는 행위이며, 동북아 지역의 평화와 번영을 심히 저해하는 비교육적 행위"라고 비판수위를 높였다.

그리고 "일본은 왜곡된 교과서와 그 근간이 되는 학습지도요령의 잘못된 부분을 즉각 시정하여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미래를 살아가야 할 학생들에게 이웃국가에 대한 존중과 평화의 중요성을 가르칠 것"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일본의 역사 왜곡과 독도에 대한 어떠한 도발에도 단호히 대응한다는 방침에 따라 왜곡된 교과서를 바로잡을 때까지 교육·외교·문화적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본 정부의 왜곡 교과서 검정에 대응해 교육부는 '독도교육 기본계획'을 발표, 교과서 내 독도교육을 강화하고 독도교육주간을 운영하며 독도바로알기 교재를 보급하기로 했다. 또한, '찾아가는 독도전시회' 운영, 독도교육실천연구회 운영, 초.중.고생 독도바로알기 대회, 독도전시관 구축, 독도지킴이학교 운영 등도 담았다.

한.일 정부의 일본군'위안부'합의(12.28합의)가 일본 교과서에 기술된 데 대해 권영민 교육부 역사교육정상화추진단 과장은 기술 자체에 문제를 삼기 보다는 "추가적으로 부기한 내용이 왜곡되어 있는가 왜곡되지 않았는가 이런 것들이 굉장히 문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