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이사회가 27일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부지 교환을 승인한 가운데, 중국이 ‘보복 방침’을 분명하게 밝혔다.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7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미국과 한국이 사드 한국 배치를 추진하는 것은 지역 전략균형을 엄중하게 파괴하고, 중국을 비롯한 역내 국가들의 전략 안전 이익을 엄중하게 훼손하며, 조선반도 평화와 안정 유지에 도움이 안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겅 대변인은 “우리는 한 국가가 자신의 합리적 안전 우려를 수호하려는 것은 이해하지만 타국의 안전을 훼손하는 기초 위에 자국의 안전을 세워서는 안된다”면서 “유감스럽게도 한국은 중국의 이익 우려에도 불구하고 고집스럽게 미국과 협조해 관련 배치를 가속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는 “중국의 사드 배치 반대 의지는 확고하고 자신의 안전 우려를 수호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단호하게 취할 것”이라며 “그로부터 발생하는 모든 후과는 미국과 한국이 감당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겅 대변인은 “우리는 유관국이 관련 배치 절차를 중단하기를 강렬하게 촉구한다”면서 “잘못된 길로 더 멀리 가지 말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27일 밤 해설기사를 통해 “동북아시아에서 판도라의 상자를 여는 것”이라고 사드 배치 움직임을 비판했다. 사드는 한국을 겨냥한 북한 미사일을 요격할 수 없고, 오히려 중국과 러시아의 전략 안전 이익을 훼손할 뿐이라는 기존 견해도 되풀이했다.

<신화통신>은 러시아는 이미 극동지역에 미사일 부대를 배치해 군사적 대응을 시사했으며, 중국과 러시아는 사드가 배치될 경우 “추가적 대응 조치”를 취하기로 합의했다고 상기시켰다.

통신은 사드 문제가 북한 핵.미사일이 자신의 안보를 위협한다고 주장하는 일본에게 나쁜 사례가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일본이 미국의 “군사 식민지”가 되고 사드를 배치한다면, 동북아시아 상황은 훨씬 더 복잡해진다”는 주장이다. 

<신화통신>은 “사드 배치는 미국이 아시아판 나토를 설립하는 데서 핵심 단계이자 미국이 서태평양 지역에 미사일방어체계를 구축하는 중요한 움직임”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