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미국이 유엔성원국인 북한을 전북하기 위한 대규모 합동군사연습을 매년 유엔군사령부(유엔사) 간판 아래 벌이고 있다며, 유엔사의 즉각 해체를 요구했다.

또 “유엔안보리는 더 이상 유엔을 강권과 전횡의 마당으로 도용하는 미국의 행위를 허용하지 말아야 하며 국제사회의 요구대로 안보리 개혁을 기본으로 하는 유엔의 민주화를 하루빨리 실현하여야 한다”고 말했다.

<조선중앙통신>은 25일 북한 대표가 최근 유엔헌장 및 기구역할 강화에 관한 특별위원회 연례회의 연설에서 특위 보고서(A/RES/71/146)와 관련한 북한의 원칙적 입장을 천명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통신에 따르면, 북한 대표는 연설에서 “미국은 유엔 헌장의 목적과 원칙에 배치되게 한 유엔성원국을 힘으로 전복하기 위한 핵전쟁연습인 대규모 합동군사연습을 ‘연례적이고 방어적’인 훈련이라는 미명하에 해마다 여러 차례 벌여놓고 있다”며, “문제는 이러한 대규모 침략전쟁연습이 ‘유엔군사령부’의 간판 밑에 버젓이 감행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유엔의 공정한 실체와 명예를 회복하는 견지에서 보나 조선(한)반도와 아시아태평양지역의 평화와 안전보장의 견지에서 보나 ‘유엔군사령부’는 지체 없이 해체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북한 대표는 또 북한의 핵무력 고도화 조치는 나라의 자주권과 민족의 생존권을 수호하기 위한 자위적 조치이고 이는 주권국가의 합법적 권리로서 누구도 시비할 수 없는 일이라고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에 대해 유엔 안보리가 미국과 다른 나라들의 시험에 대해서는 일언반구도 하지 못하면서 아무런 국제법적 근거도 없이 대북 ‘제재결의’를 채택하는 이중기준의 극치를 연출하고 있다고 거듭 비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