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중국을 향해 불편한 심기를 여과없이 드러냈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23일 ‘너절한 처사, 유치한 셈법’이라는 글을 통해 중국을 ‘유독 말끝마다 ’친선적인 이웃‘이라고 하는 주변나라’로 칭하고는 “법률적 근거도 없는 유엔 ‘제재결의’를 구실로 인민생활향상과 관련되는 대외무역도 완전히 막아치우는 비인도주의적인 조치들도 서슴없이 취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중국 정부가 지난 19일부터 올해 연말까지 북한산 석탄 수입을 전면 중단하겠다고 한 조치를 겨냥한 것이다.

중국 상무부와 해관총서(세관)은 지난 18일 공고를 통해 유엔 안보리 결의 2321호 이행을 위해서 중국 대외무역법과 상무부 및 해관의 2016년 제81호 공고에 근거해 북한산 석탄 수입을 잠정 중단한다고 밝혔다. 기간은 19일부터 12월 31일까지라고 공표했다.

북한의 5차 핵실험에 대응해 지난해 11월 30일 유엔 안보리가 채택한 대북 결의 2321호는 연간 북한의 석탄 수출량을 4억 90만 달러 또는 750만 톤 중 낮은 쪽으로 제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통신은 “유엔 ‘제재결의’가 인민생활에 영향을 주어서는 안 된다고 입버릇처럼 외우면서도 이러한 조치를 취하는 것은 사실상 우리(북) 제도를 붕괴시키려는 적들의 책동과 다를 바가 없다”고 중국의 처사를 거듭 비판했다.

이어 “명색이 대국이라고 자처하는 나라가 줏대도 없이 미국의 장단에 춤을 추면서도 마치도 저들의 너절한 처사가 우리의 인민생활에 영향을 주려는 것은 아니며 핵계획을 막기 위한 것이라고 변명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또 “몇 푼의 돈을 자른다고 하여 우리가 핵무기를 만들지 못하고 대륙간탄도로케트(로켓)를 만들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 자체가 유치하기 그지없다”며, “우리는 그 어느 누가 본적도 없고 그 어느 나라가 가져본 적도 없는 최첨단 무기들을 꽝꽝 만들어낼 것”이라고 장담했다.

신문은 “우리는 이러한 무기들을 가지고 동북아시아지역과 세계의 평화와 안정을 우리 자체의 힘으로 수호할 것”이라며, “오늘의 현실을 통해서도 우리 당의 병진노선이 얼마나 정당한가를 다시 한번 절감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