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가 부산 총영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평화비) 철거 공문을 보내고, 서울 중학동 주한일본대사관 앞 평화비도 철거대상이라고 밝히자, "외교부는 국익을 포기했다"고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이 꼬집었다.

정대협은 23일 성명을 발표, "누가 지금 국제예양 및 관행에 위배되는 행위를 하고 있는가"라며 "범죄를 지우기 위해 평화비 철거를 요구하는 일본정부이다. 일본정부가 시키는 대로 철거하라고 요구하는 대한민국 외교부! 그들이 바로 국제예양과 관행을 위배하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평화비는 일본군 성노예제 피해자들을 기억하고 전쟁이 없는 세상을 만들고자 하는 수많은 사람들의 의지가 담긴 평화의 상징이다. 전국 각지에서, 해외에서 사람들은 과거에도, 미래에도 어느 누구에게도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길 바라는 마음을 모아 평화비를 세워 나가고 있다. 전쟁범죄 당사자인 일본정부가 철거하라고 감히 말할 수 없는 것이다. 어느 누구도 평화를 향한 외침을 막을 수는 없다."

그리고 "이제 더 이상 외교부는 대한민국 국민의 국익을 위해 일하는 외교부가 되기를 포기한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며 "마지막 발악을 하듯 일본정부가 원하는 바를 국민에게 그대로 요구하는 어처구니없는 상황을 연출하고 있다"고 일갈했다.

또한, "한국정부는 자국 국민에게 가해국 일본정부에 대한 국제예양을 운운하기에 앞서 피해자인 할머니들에게 진정으로 사죄하고 공식 배상하도록 일본정부에 강력히 요구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자격 없는 정권이 저지른 외교 참사인 2015한일합의를 무효화하고 일본군 성노예제 피해 할머니들이 공식사죄, 법적배상을 통해 진정으로 해방되는 날까지 함께 싸울 것이며 나아가 평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외교부는 지난 14일 부산 지자체에 일본 총영사관 앞 소녀상을 이전하라는 공문을 발송했다. '국제예양과 도로법 시행령 등 국내법에 어긋나는 사항'이라는 이유에서다.

그리고 이날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우리 정부로서는 위치가 외교공관의 보호와 관련된 국제예양 및 관행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이라며 서울 주한일본대사관 앞 평화비 철거 입장을 내놨다.

지금까지 시민사회단체가 세운 조형물이라는 이유로 정부가 개입할 수 없다는 입장을 뒤집고 철거 움직임에 나선 것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