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주민의 인권 개선 정책 등에 자문을 수행하는 북한인권증진자문위원회가 24일 구성됐다. 여기에는 김연철 인제대 교수, 윤미량 공군사관학교 교수, 윤여상 북한인권정보센터 소장 등이 들어갔다.

통일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북한인권법 제5조에 따라 북한 주민의 인권 개선 정책 등에 자문을 수행할 '북한인권증진자문위원회'가 구성된다"며 "지난 11일 국회 교섭단체가 추천하는 자문위원 10명의 추천명단을 통일부에 보내왔고, 통일부 장관은 국회가 추천한 인사를 자문위원으로 위촉했다"고 밝혔다.

자문위원은 새누리당 몫으로 김일주 환태평양문화연구원 이사장, 도희윤 행복한 통일로 대표, 윤미량 공군사관학교 교수, 한기홍 북한민주화네트워크 대표, 홍범식 성원법률사무소 대표변호사 등이다. 

민주당 추천인사는 김연철 인제대 교수, 박순성 동국대 교수, 장용석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책임연구원이며, 국민의당은 윤여상 북한인권정보센터 북한인권기록보존소 소장, 이호택 국제난민지원단체 피난처 대표 등을 추천했다.

이들은 2년 임기로, △북한인권증진계획 수립, △북한인권재단과 북한인권기록센터 운영 등에 대한 자문역할을 한다. 이날 홍용표 통일부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위촉식과 1차 자문회의가 열렸다. 

통일부 관계자는 "자문위원회 구성으로 북한인권증진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제도적 터전이 마련된 만큼, 북한 주민의 인권을 실질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정책을 포함한 기본계획 수립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