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중국이 북한의 개혁을 압박했다면서도 (제재) 집행을 회피해온 것과 같은 공허한 약속을 계속 용인하지는 않을 것이다.”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 지명자는 11일(현지시간) 상원 외교위 인준 청문회에 제출한 서면 자료를 통해, 중국과 러시아, 급진 이슬람, 이란, 북한 등을 미국이 직면한 위협이라고 명시한 뒤 이같이 밝혔다.

틸러슨 지명자는 △“불법적인” 남중국해 인공섬 조성, △국제 규범에 맞지 않는 경제무역 관행, △지적 재산권 침해 등을 열거한 뒤, “북한을 단속하기 위해 전면적 영향력을 행사하는 데서 신뢰할 만한 파트너는 아니었다”고 중국을 비난했다. 

대중 압박 수단의 하나로 북한 문제를 보고 있음을 내비친 것이다. 청문회 문답 과정에서도 북한을 지원하는 중국기업에 대한 ‘2차 제재’ 여부에 대해 “중국이 유엔 제재를 지키지 않는다면”이라는 전제를 달아 적용 가능성을 열어뒀다. 

다만, △미.중 경제적 안녕, △급진 이슬람 억제 협력 등 “미중 관계의 긍정적 차원”을 강조하는 방식으로 미.중 전면전 가능성과는 선을 그었다.

미.러 관계 관련해서는 오바마 행정부의 러시아 정책을 비판하고 “개방적이고 솔직한 대화”, “지구적 테러 위협 감소와 같은 공동 이익에 기초한 협력” 등의 표현으로 개선 가능성을 내비쳤다. 그는 대선에서 힐러리 클린턴 측을 해킹한 배후가 ‘러시아’라는 평가에 동의했으나, 시리아 내전 과정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전쟁범죄’를 저질렀다는 마르코 루비오 상원의원의 추궁에는 동조하지 않았다.  

틸러슨 지명자는 “ISIS 격퇴가 중동에서 우리(미국)의 최우선 순위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ISIS가 소멸된다면, 알 카에다, 무슬림형제단, 이란 내 특정 세력과 같은 다른 급진 이슬람 세력에 더 주의를 기울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트럼프 행정부가 대외정책의 중요한 가치로서 ‘인권’을 내세울 것임을 분명히 했다. 특히, 오바마 행정부가 쿠바와의 수교 과정에서 그 나라 지도자들의 ‘인권침해’ 책임을 제대로 추궁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한편,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도 이날 당선 이후 첫 기자회견을 열었으나 북한 문제에 대해서는 일절 언급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